국정감사 창과 방패, 보좌진과 기관담당자 꼭 알아야 할 '국감 실천 특강'
20일까지 사전 접수...제방훈 국민의힘 보협회장 , '국감 실전 전략서' 무료 증정

서인석 AP입법교육원장국회 특강
서인석 AP입법교육원장국회 특강

[뉴스캔=김봉철 기자] AP입법교육원(원장 서인석)이 국회 대외협력업무 담당자들의 원활한 대 국회업무 수행을 돕기 위해 국정감사와 관련한 교육과정을 개설했습니다. 

특히 이번 강좌는 국내에 단 두 권뿐인 국정감사 가이드 저자들이 한 강좌씩 맡아 직접 강의, 생생한 경험과 실전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인석 원장은 "1988년 국정감사가 부활한 이후 어느 덧 40년이 넘었지만, 보좌진은 국정감사를 언제 어떻게 준비하는지, 답변자료를 제출해야 하는 산하기관 및 기업은 무엇을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고 배울 곳도 없다"며 개설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오는 21일 열리는 '2022년 국정감사의 이해 및 대응 요령' 강좌는 국회 보좌진 대상과 감사대상기관 및 기업 대상 특강이 진행됩니다. 

국회 보좌진 대상 강좌에서는 현재 국민의힘 보좌진협의회 회장으로 20대 대통령인수위, 청와대 대통령실 행정관 등을 역임한 제방훈 보좌관이 △국정감사 보좌진 준비사항 △국정감사 기획 및 아이템 발굴과 자료요구 노하우 등을 강의합니다.

감사대상 기관 및 기업 대상 강좌는 25년간 국회 보좌관으로 근무한 서인석 원장이 '효과적인 자료작성과 제출' 제목으로 △국회가 선호하는 답변서 작성 △피감기관의 자료 제출 백태 △피감기관의 자료 제출 백태 △요구자료 미 제출에 대한 보좌진의 대응과 주의할 점, 질의서 수령 노하우 등을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할 예정입니다.

제방훈 보좌관은 '국회 국정감사 실전 전략서'를, 서인석 원장은 '국정감사 실무 매뉴얼', '국회보좌진 업무 매뉴얼', '국회보좌관에 도전하라', '입법을 알아야 기업이 산다' 등 국회와 입법관련 전문서를 다수 출간했습니다.
 
서 원장은 "국정감사 관련 교육이나 가이드가 없어 막상 국정감사 시즌이 시작되면 국정감사를 하는 국회 보좌진이나 감사를 받는 대상 기관 담당자 모두 '내가 잘하고 있나'라는 의문에 빠지게 된다"며 "이번 강좌는 특히 국정감사를 처음 준비하는 보좌진이나 대 국회업무가 처음인 대상기관  담당자들이 국정감사를 이해하고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회 대외협력업무 담당자들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2022년 국정감사의 이해 및 대응 요령' 강좌를 듣기 위해서는 6일부터 20일까지 교육신청서를 작성해 e-mail(dageda1@naver.com)로 사전 수강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자에게는 제방훈 보좌관의 '국회 국정감사 실전 전략서'가 무료 증정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AP입법교육원(02-3775-3717~8)으로 문의하면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