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도 재협상촉구 결의안 받겠다"..."야당들,국민 갈등 증폭시켜선 안돼" 장외투쟁 비판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은 정부가 3일 고시를 중단하고 미국에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출 중단을 요청한 것과 관련해 “진심을 다해서 지금 국민에게 항복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3일 KBS <라디오 정보센터 이규원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정부의 조치가 국민들이 요구하는 재협상과는 다르지 않느냐’는 지적에 “국제간 협약이 그렇게 쉽게 바뀌어질 수 있는 게 아니”라며 “그러나 엄밀한 의미의 재협상 문제를 풀어가고 있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한 “야당이 요구하는 재협상촉구 결의안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밝혔다. 다만 30개월 월령제한을 명시하는 가축전염예방법 개정은 “법 취지에도 맞지 않고 재협상이 실행되면 필요없는 경우가 돼 버린다”며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홍 의원은 “관보 게재를 중단하고 30개월 이상 수출중단을 요청하는 등 한나라당과 정부는 야당의 요구를 단계적으로 풀어가고 있다”고 강조한 뒤 “지금 쇠고기만 문제가 아니라 고유가 대책도 시급하다, 국회에 들어와서 논의를 해야 한다”고 야당의 등원을 촉구했다.


 


그는 “국회는 국민들의 갈등을 해소하는 장이 돼야 한다”며 “정당이 나서서 국민의 갈등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고 야당들의 장외투쟁을 비판했다.


 


 


 


 


 


 


 


 


 


 


 


<인터뷰 전문>


 


이규원


 


국민과 함께 하는 정부, 섬기는 정부라는 원칙 아래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지 오늘로 100일을 맞습니다. 글쎄요, 출범 100일이면은 잔칫날 같은 분위기여야 하지만은 정부는 어떻게 하면은 민심과 소통을 할까, 그 방법을 찾느라 애를 먹고 또 추락하는 정부의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 국정쇄신안을 마련하느라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 취임 100일에 대한 평가와 국정쇄신안은 어떤 것들이 되어야 하는지 한나라당의 입장, 오늘 들어 보겠습니다.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 전화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홍준표


 


안녕하세요.


 


 


이규원


 


네. 앞서 10시 30분에 농식품부 장관의 발표가 있었어요. “미국의 30개월 이상 수출중단을 요청하고 답신이 올 때까지 고시를 중단하겠다” 이렇게 발표를 했는데 이게 이제 실질적으로 고시철회하고 재협상하는 것은 또 아닌 거지 않습니까?


 


 


홍준표


 


그렇습니다.


 


 


이규원


 


네. 결국 이 촛불민심은 또 이렇게 비껴가는 건데, 이걸로 민심수습이 되겠습니까?


 


 


홍준표


 


지금 그 말씀하신 게 민심에 비껴가는 것이 아니고 민심에 부합하는 절차로 가는 과정입니다.


 


 


이규원


 


네. 그런데 이제 사실은 민심이라고 하는 것은 어떤 쇠고기 협정문하고 기본골격을 바꾸는 그런 엄밀한 의미의 재협상을 계속 요구하고 있는 거 아닙니까?


 


 


홍준표


 


지금 그 문제를 풀어가고 있는 과정입니다.


 


 


이규원


 


네. 그 과정이 자꾸 이렇게 정면 돌파가 아닌 돌아가는 느낌이 들어서요?


 


 


홍준표


 


그건 그런 느낌도 들겠습니다만은 국제간의 협약이라는 게 쉽게 그게 바뀌어 질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런 민심을 수렴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이규원


 


네. 그런데 수렴하는 과정에 이제 시간도 상당히 중요할 것 같아요. 일단 성난 민심을 좀 이렇게 가라앉혀야 되는데 좀처럼 이게 수그러들지 않는 그런 여론이거든요? 오늘 이런 발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홍준표


 


좀 기다려 봅시다.


 


 


이규원


 


어느 정도 기다려야 될까요?


 


 


홍준표


 


차근차근 그 과정을 밟아 나가고 있습니다.


 


 


이규원


 


네. 자, 이제 대통령 취임 100일이고 한나라당도 이제 10년 만에 정권을 되찾아서 이제 과반의석의 여당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또 뭐 자꾸 말씀을 드리게 되는데 국민들의 민심이 썩 좋지를 않아요. 요즘에 이제 4자성어나 고사성어를 써서 심경을 표현하는게 요즘 유행인 것 같은데 현재 분위기를 이렇게 4자성어로 좀 한마디로 표현해 주실 수 있을까요?


 


 


홍준표


 


‘고진감래’ 라고 봅니다. 참고 국민의 뜻을 섬기다보면 국민들도 정부와 한나라당을 좋아하게 되리라고 믿습니다.


 


 


이규원


 


네. ‘고진감래’ 지금의 원내대표님의, 홍준표 원내대표님의 그런 심정도 반영하는 말일까요?


 


 


홍준표


 


그렇게 열심히 하고 국민의 뜻을 받들도록 하겠습니다.


 


 


이규원


 


네. 그런데요, 대통령이 취임 초기에 가장 먼저 우선적으로 했어야 할 일이 무엇이었는데 그것을 놓쳤다고 보십니까? 어떤 것이었을까요?


 


 


홍준표


 


결국 취임 초기에 할 일이 지난 진보정권의 10년 사이에 있었던 이념대결의 장, 국론분열의 장을 통합하는 게 제일 먼저 선 수로서 선택이었어야 옳았다고 봅니다. 그런데 그것을 경제살리기에 전력을 하다보니까 정책문제에 다소 신경을 덜 썼던 것이 결국 문제가 폭발하게 된 계기가 아닌가, 그렇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서 인사파동 문제도 있었고 그리고 당내 갈등 문제도 있었고 거기다가 이제 최근에 쇠고기 파동이 있었는데 쇠고기 파동 그 자체만으로 지금 민심이 이반된 그런 경우는 아니거든요? 정부 종합적으로 말하자면 바라볼 때 쇠고기 파동을 계기로 민심이 폭발했다고 봐야 되겠죠.


 


 


이규원


 


네. 자, 그렇다면 어떻게 100일을 맞아서 지금부터라도 이념통합을 먼저 해야 되는 겁니까? 어떻게 해야지 이것이 풀릴까요?


 


 


홍준표


 


이념통합의 문제가 아니고 저희들이 국민통합을 하는 그 모습을 갖추어야 되겠죠.


 


 


이규원


 


네. 자, 그런데 지금 아시겠지만 대통령 지지율이 20% 안팎이에요. 이제 앞서도 말씀하셨지만은 뭐 강부자 내각인선, 쇠고기 협상, 대운하, 이런 문제 이렇게 좀 여론을 무시한 원인이 크다는 그런 얘기들이 나오고 있는데, 지금 상황을 보실 때 위기라고 보십니까?


 


 


홍준표


 


위기라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곤란하겠죠. 그래서 제가 국민이 화가 나있다, 국민 여러분들이 많이 화가 나 있기 때문에 화난 민심을 달래려면 이길려고 해서는 안 된다, 항복하는 게 맞다, 그런 취지로 지금 정책 전체를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이규원


 


지금 이제 항복하신다는 표현을 하셨는데 오늘 정운천 장관의 발표 이후에 모든 것들이 이제 항복하는 그런 모습으로 비쳐져야 할텐데요. 그게 제대로 되고 있다고 보세요?


 


 


홍준표


 


그건 국민이 판단할 문제입니다. 저희들은 진심을 다해서 지금 항복하는 절차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규원


 


네. 촛불집회 현장에 직접 가보시지는 않으셨겠죠? 어떻습니까? 대표님.


 


 


홍준표


 


가봤지만은 뭐 말씀드리기는 적절치 않습니다.


 


 


이규원


 


네. 그런데 이제 곽승준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이 현장에 가보고 “참가자 3명 가운데 2명이 이명박 대통령 지지자였다” 이런 말을 했어요. 그 정도로 대통령에 대한 신뢰감이 상당히 타격을 입은 상황으로 해석이 되는데. 글쎄요, 통계학자들이 이제 지지율 30% 미만이면은 통치불능 상태로 본다고 하는데 이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홍준표


 


꼭 그렇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임기가 보장된 대통령제 하에서 YS, DJ 같은 경우도 10% 미만으로 내려간 일도 있습니다. 그러나 열심히 일을 하면 국민들이 믿어줄 것으로 믿습니다.


 


 


이규원


 


네. 지지율 회복에 대해서 낙관을 하시는 겁니까?


 


 


홍준표


 


낙관하거나 비관하거나 이런 말씀을 묻는 게 그 좀 이상합니다. 저희들이 열심히 하겠다는 뜻이지 열심히 하고 난 뒤에 결과는 국민들이 평가합니다.


 


 


이규원


 


네. 글쎄 이제 국민의 평가가 지금의 여론이 아닐까 싶어서 자꾸 이런 질문을 드리는데요. 참여정부에 대해서 당시 한나라당이 아마추어라는 평가를 내렸었는데 얼마전에 통합민주당이 또 한나라당에게 “야당 10년에 이렇게 무능해졌나” 이런 질타를 던졌습니다. 실제로 대선 승리 후를 돌이켜 보실 때 우익 아마추어라는 비난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를 하시겠습니까?


 


 


홍준표


 


제가 뭐 저도 포함된 이야기인데 제가 평가하는 것은 곤란하겠죠. 앞으로 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규원


 


네. 뿐만 아니라 이제 최근에 그동안 여권에 우호적이었던 조선, 중앙, 동아, 이른바 ‘조중동 여론’이요, 언론이요, 이게 이명박 정부하고 여당 두들기기가 한창인 모습이에요. 그래서 좀 등을 돌렸다, 이런 평가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명박 정부와 여당에 대해서 이런 조중동, 보수언론의 어떤 등돌리기와 논조 변화에 대해서 어떻게 보세요?


 


 


홍준표


 


조중동이 등을 돌렸다기보다도 언론의 본래적 기능을 행사하는 거죠.


 


 


이규원


 


이제 그 본래적 기능을 찾았다고 보시는 겁니까?


 


 


홍준표


 


옛날부터 본래적 기능대로 갔죠.


 


 


이규원


 


네. 그런데 지금 이제 그동안의 논조와는 많이 변했다는 것이 그것이 이제 독자들의 또 의견이기도 하거든요?


 


 


홍준표


 


뭐 일부 방송은 지금 아무리 잘해도 비판을 하니까 또 비난을 하고 또 잘못된 점에 집중적으로 부각을 시키기도 하고 그렇게 하니까 조선, 동아, 중앙도 옛날부터 잘한 일은 잘했다고 하고 잘못한 일은 비판하는 거, 그 언론의 본래적 기능입니다. 그걸 보수의 분열이라고 보는 것은 곤란합니다.


 


 


이규원


 


네. 그러면 이 언론의 이런 보도행태에 대해서 지금 만족을 하시는 겁니까?


 


 


홍준표


 


그 참...그 질문하시는 내용이 이상합니다. 그게 어떻게 제가 만족하고 안 만족하고 그런 문제입니까? 언론의 본래적 기능행사라고 하면 거기서 질문의 끝을 내주시는 게 맞을 것 같은데요? 제가 만족하고 안 만족하고 그거는, 그런 거는 문제가 안되죠.


 


 


이규원


 


네. 그럼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여권에서 민심수습하고 이제 국정쇄신안 마련에 고심을 하고 있는데요. 청와대에서도 이제 국정쇄신안 강도와 수위를 놓고 이제 조율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당에서도 정말 고강도의 수습책을 내놓아야 할텐데 어떤 그런 안들을 준비하고 계신지요?


 


 


홍준표


 


그 내용은 말씀드리기 곤란하구요. 지금 조율 중에 있습니다.


 


 


이규원


 


네. 어느 정도 수준인지도 좀 말씀하기가 곤란하실까요?


 


 


홍준표


 


내용은 말씀드리기 곤란합니다.


 


 


이규원


 


네. 그런데 일각에서 이제 국무총리하고 대통령비서실장을 포함한 내각총사퇴 또 청와대 전면적인 쇄신필요성의 검토 얘기가 나오고 있는데 앞서 원내대표님께서도 책임질 사람을 끌고 가면 안 된다, 이런 말씀을 하셨어요. 책임지는 풍토를 이제 마련해야 된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될까요? 어느 정도 수준의 어떤 쇄신이라고 봐야 될까요?


 


 


홍준표


 


사실상 인적쇄신 문제도 그렇습니다. 지금은 내각이 이제 일한지 3개월이 됐는데 사실 그 사람들 바꾸지 않은 것도 제가 쭉 무리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국민들이 화가 많이 나 있기 때문에 이제 국민들이 화나 있는 그 민심을 달랠만한 그런 쇄신은 반드시 필요하겠죠. 어느 누가 어떻게 하고 잘못했다, 이렇게 논하기 앞서서 정부 여당 전체가 잘못했습니다. 그래서 당도 이게 뭐 잘했다고 그렇게 떠들만한 상황이 아니죠. 그 사이 한 두 달 동안 복당문제로 당 내분 확대가 사실상 있어 왔으니까 당도 반성해야 할 문제가 있고 내각도 반성해야 할 문제가 있고 청와대도 반성해야 할 문제가 있죠. 그 전부를 우리가 한번 반성을 하면서 책임질 사람은 과감히 책임지고 물러나는 것이 도리다, 그 이야기를 한 겁니다.


 


 


이규원


 


네. 책임질 사람은 책임을 지라는 말씀에서 책임질 사람에 대한 어떤 폭이랄까, 그런 거를 염두에 두셨는지도 궁금한데, 혹시 내각총사퇴도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홍준표


 


그것은 야당의 과도한 정치공세입니다.


 


 


이규원


 


네. 어떤 면에서 그렇게 말씀을 하시죠? 야당의 과도한 정치공세...


 


 


홍준표


 


야당의 과도한 정치공세입니다.


 


 


이규원


 


그러면 거기에 대해서는 생각이 없다고 제가 정리를 하겠습니다. 자, 다음 질문으로 넘어갈텐데요, 이제 서민경제가 상당히 어렵지 않습니까? 소외계층의 어떤 경제적인 고통을 해결하는 것에 정말 무엇보다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그런 의견이 참 많은데 자, 고유가, 물가대책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일단 고유가 대책에 대해서 어떤 카드가 있을까요?


 


 


홍준표


 


지금 고유가 대책은 이게 지금 섣불리 발표를 할 수가 없는 게, 시장 유가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력으로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지금 고유가 대책을 발표하기 전에 이게 국회에서 세법개정도, 세법 개정 문제도 같이 다루어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국회를 빨리 열어야 됩니다. 야당이 이제 오늘도 국회를 열자고, 원내회담을 하자고 제의를 했는데...


 


 


이규원


 


어떤 반응인가요?


 


 


홍준표


 


그게 뭐 지금 뭐 원내회담을 할 수 없다고 그럽니다.


 


 


이규원


 


네. 사실 이제 앞서 고유가 대책 잠깐 말씀을 드렸습니다만은 이제 물가상승하고 고유가 결국 돈 있는 사람들보다는 이런 것들이 이제 서민들의 고통이 더더욱 더 가중되는 상황인데요. 서민들의 어떤 장바구니 물가 고통을 해결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을 빨리 좀 보여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홍준표


 


곧 나올 겁니다.


 


 


이규원


 


어떤 내용으로 나오게 될까요?


 


 


홍준표


 


그것은 정책위의장이 정부와 조율해서 확정된 결과를 발표 할 겁니다.


 


 


이규원


 


네. 그러면은 이제 민주당 등 야권이 사실 이제 한나라당이 쇠고기 재협상 촉구 결의안을 야당하고 같이 제출을 하고 또 쇠고기 수입조건을 강화하는 가축전염병법 개정이요, 내용을 보니까 30개월 미만의 살코기에 한에서 수입허용하고 또 광우병 발생할 때 지체 없이 주무장관이 수입금지하는 이런 내용이 들어가 있던데 여기에 동의하면은 국회에 복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었어요, 야권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동의를 하십니까?


 


 


홍준표


 


우선 재협상촉구 결의안은 받아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각축전염병예방법에 30개월 이상 명시하는 것은 이건 가축전염병예방법 취지하고는 다른 겁니다. 법 체제상 그거는 다른 문제입니다. 그래서 재협상이 만약 실시하게 되면 그게 법이 필요 없는 그런 경우가 됩니다. 그건 하나의 방법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야당이 요구하는 재협상촉구 결의안은 받아주고 저희들은 긴급질의안을 통해서 과연 이게 어떤 대책이 필요한지 하자고 오늘 제의를 했는데 지금 답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규원


 


네. 그러면은 이제 야당에서 함께 야당이 요구한 그 재협상, 쇠고기재협상촉구 결의안을 함께 제출을 하면 만약에 그걸 받아들이기 되면, 야당이. 그렇게 되면 국회내에서 이제 여러 가지 협의가 함께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봐도 될까요?


 


 


홍준표


 


그렇습니다. 재협상촉구 결의안은 우리가 받아들이기로 하고 그 다음에 뭐 법을 개정하든지 이건 방법상의 문제거든요? 방법상의 문제고 그리고 재협상촉구 결의안을 받아들이면서 제가 뭐 어제 그런 이야기를 한 일이 있습니다. “정부의 정책과 국회의 정책은 다를 수도 있다” 그런 틀 속에서 지금 국회에서 지금 현안질의를 통해서 고유가 대책도 지금 빨리 세법을 개정을 해야 됩니다. 발표한 한다고 해서 그게 확정되는 게 아니고 세법개정도 수반이 되기 때문에 조속히 국회가 야당이 열려서 들어와야 되는데 어떻게 보면 6월 9일, 10일, 15일 그 대규모 시위를 앞두고 들어오는 게 적절치가 않다고 느껴지는지 그 문제가 잘 안 풀리고 있습니다.


 


 


이규원


 


네. 자, 그리구요. 이제 18대 국회 원구성이 이제 중요한 과제인데 국회 원구성 협상이 지금 뭐 물론 중단된 상태입니다. 상임위원장 배분이라든가 원구성에 있어서 야당에게 좀 더 양보를 할 수도 있는건지, 원구성 협상 방침이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홍준표


 


협상방침을 지금 방송에 미리 말하는 것은 그거는 넌센스겠죠. 그리고 그 지금 쇠고기 협상만 하더라도 야당 주장을 지금 수용하는 그런 조치를 한나라당과 정부가 취해가고 있습니다. 어제 당장 관보를 찍다가 저희들이 이제 관보게재 요청을, 관보게재를 고시게재하는 것을 중단해라 그리고 오늘도 당정회의에서 들어와있는 미국산 쇠고기 검역절차를 중단해라 그리고 미국의 30개월 이상 소는 수출하지 않는다는 그 요구를 농산부장관이 계속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하고 있고 이제 이걸 갖다가 단계적으로 문제를 지금 풀어가고 있습니다. 풀어가고 있는데 지금 쇠고기문제만 한정되는 게 아니고 지금 고유가 대책이 지금 굉장히 시급한 문제입니다. 이 국회에 들어와서 전부 논의를 해야 되는데 지금 안 들어오고 있으니까 저희들 계속 접촉은 하고 있습니다만은 조금 풀리는 데는 시간이 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규원


 


네. 일단 뭐 당장 이제 야당이 국회에 들어오는 것이 일단 급선무일 것 같은데 혹시 이게 이제 계속 대화가 서로 안 되어서 야당이 등원을 거부하고 또 원구성 협상에도 응하지 않을 경우에, 계속 이 상태가 갈 경우에 혹시 여당 단독으로라도 이제 개원을 하실 건지요?


 


 


홍준표


 


그것은 지금 검토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규원


 


음, 그러니까 야당이 반응을 보일거라고 기대를 하시는 겁니까?


 


 


홍준표


 


결국 민생국회입니다. 6월 국회는 쇠고기국회가 되고 그 다음에 고유가 대책, 고물가 대책에 대한 민생국회입니다. 그런데 민생국회에 등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이 꼭 국민의 뜻에 맞는 행동인지 그것은 국민이 판단할 문제입니다. 저희들은 6월 국회를 민생국회로 보고 만약 정부에서 잘못한 게 있으면 그건 바로 시정을 하도록 국회가 해야 됩니다. 국회는 국민들의 갈등을 해소하는 장이 되어야 합니다. 국회가 일부 정당이 나서서 국민의 갈등을 증폭시키는 그런 역할을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규원


 


네. 민생국회라고 말씀하시는 만큼 이제 18대 국회에서는 무엇보다도 민생 경제살리기의 그런 방안이 먼저 나와야 되겠죠?


 


 


홍준표


 


그렇습니다.


 


 


이규원


 


네. 그것을 최우선 과제로 생각을 하시겠는데. 자, 마지막으로 그렇다면 민생 경제살리기에서 어떤 구체적인 방향이랄까요, 가장 먼저 최우선적으로 처리해야 될 과제를 뭘로 잡고 계신지요?


 


 


홍준표


 


지금 고유가하고 고물가입니다. 그 문제를 집중적으로 국회에서 다루고 행정부의 정책을 바로 잡고 해야 할 것이 바로 그 문제입니다.


 


 


이규원


 


네. 자, 끝으로 이제 친박복당 문제 여쭙겠는데요. 이제 일괄복당으로 이제 최종 가닥이 잡힌 것 같습니다. 복당이 전당대회 이전에 이루어질 수 있을까요?


 


 


홍준표


 


친박복당 문제는 어제 다 풀렸기 때문에 더 이상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이규원


 


네. 그럼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