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월에 장염비브리오 집중 발생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여름철 무더위를 피해 방문한 바닷가, 해수욕장 등 물놀이 피서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식중독에 대한 예방 요령을 발표하고 여름철 건강관리에 유념할 것을 당부했다.


 


식약청에서 발표한 물놀이 피서지에서의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바닷가 불볕더위에서는 준비한 음식물이 쉽게 부패․변질될 수 있으므로 바로 섭취할 수 있는 양만을 준비하고,▲음식물을 조리하는 경우는 상수도나 깨끗한 물을 사용해야 하며, ▲음용수는 반드시 끓여 마셔야 하고, ▲피서지 주변에서 판매되는 부정․불량 식품(빙과나 음료)과 무허가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음식물은 구입이나 섭취를 삼가하도록 한다.


 


특히 해산물은 날 것으로 섭취할 때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충분히 가열 섭취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최근 5년(‘03 - ’07년)간 통계로 볼 때,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이 연중 7~9월에 집중적(86%)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이 식중독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다.


 


장염을 일으키는 비브리오 균은 염도가 높은 바닷물에서는 잘 자라고 해산물의 껍질, 아가미, 내장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지만 조리하기 전에 수돗물로 잘 씻게 되면 균을 저감할 수 있다.


 


또한 깨끗이 세척한 해산물은 바로 사용하거나 냉장 보관(5℃이하)하여 균이 증식되지 않게 하고, 조리과정 중 교차오염은 조리에 사용하는 칼, 도마를 구분해서 사용하고 매번 세척·소독해야 한다.


 


장염비브리오 식중독의 주요 증상으로는 음식물을 섭취한 후 6~48시간(평균 12시간)내에 설사, 복통, 발열, 메스꺼움을 동반한 구토를 일으킨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여름철 어린이나 노약자 등이 심한 설사나 구토로 심한 탈수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신속히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