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후 귀국할 이재오 전 의원의 정치적 입지확보를 염두에 둔 사전 포석

불과 4개월 전 이명박 대통령의 복심을 업고, 무투표로 원내사령탑에 오른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가 추경예산안 국회 통과 처리 무산과 관련, 친이계 의원들의 홍준표 때리기는 이재오 전 의원을 염두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돌고 있다.


 


청와대 대적한 홍준표 때리기


 


야당시절 ‘저격수’로 이름을 날린 홍 원내대표가 이처럼 난관에 봉착한 이유는 지난 12일, 새벽 추가경정예산안 국회 처리 무산에 대한 책임 추궁에 관심이 몰려 있는 듯 하지만  속내를 들여다보면 9월초 홍 원내대표가 주장한‘연말 여권 진용 개편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10일 지금의 이명박 정부 내각은 ‘누더기 내각’이라며 연말 전면 개편을 통해 앞으로 4년 임기의 동력을 얻어야 한다고 주장, 청와대 인사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뉘앙스의 발언을 해 당시 파장을 불러왔다.


 


이러한 홍 원내대표의 여과없는 발언은 여지없이 친이계 의원들을 자극. 실제로 지난 17일 친이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은 의원총회에서 홍 원내대표의 사퇴를 강하게 주장, 그동안 홍 원내대표가 청와대에 부담을 준 것에 대한 불만과 연결지어 집중포화를 파부었다.


 


즉, 추경예산안 처리 무산은 홍 원내대표를 공격하기 위한 빌미일 뿐, 실상은 이명박 대통령 친위대 격인 친이계 의원들의 비위를 건드린 것이다. 여기에 추경예산안 무산이 예결위에 참석하지 않은 친박계 의원들과의 힘겨루기로 보여지는 양상이지만 내막은 유승민 의원은 공개적으로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에 반대했고, 이한구 예결위원장도 추경예산안 처리에 대해 역시 반대했다고 전해졌다.


 


이재오 귀국 전 홍준표 견제론


 


또한 친이계 의원들의 홍준표 흔들기에 대해서는 차후 귀국할 이재오 전 의원의 정치적 입지확보를 염두에 둔 사전 포석으로 풀이된다. 홍 원내대표의 입지가 좁아져야 이재오 전 의원의 선전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 아니냐는 분석이 이를 뒷받침한다.


 


이미 여권에서는 ‘이재오 복귀설’이 계속해서 제기돼 왔다. 내년 4월 재보선에 출마 할 수 있을 것 시각도 지배적이다. 이 전 의원은 현재 개인 홈페이지와 미국 체류 100일 기념 기자간담회 등을 통해 대운하 사업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는 등 여전히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 때문에 홍 원내대표가 자신의 뜻대로 의회를 원만하게 이끌고 가고 있음에도 정부의 정책을 강하게 밀어붙이지 못하고 오히려 민주당에 주도권을 빼앗겼다는 불만을 제기하면서 홍 원내대표를 흔들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홍 원내대표의 거취에 대해서 결정되지 않은 채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 홍 원내대표의 거취가 어느 쪽으로 가닥을 잡던 친이계 특히 이재오계 의원들은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는 것은 사실이다.


 


최악의 경우 사퇴로 결정된다면 현재 정기국회의 상황과 10월에 열릴 국정감사를 고려한다면 원내대표단 공백 상태는 자칫 172석 거대여당을 좌초시킬 수 있는 분위기로 전락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