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여야와 소통하고 이를 대통령에게 전달하려면, 조화를 이룰수 있는 정무장관 필요해"

맹형규 전 의원의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임명으로 가라앉은 것으로 보였던 ‘정무장관 부활론’이 여권 내부에서 재 부상하고 있다.


 


정무장관은 행정부와 입법무인 의회 사이의 교량 역활이 주된 업무로, 여당과 야당간의 의견차이가 있을 때 이를 조율하고 조정하는 가교역을 담당하는 자리다. 우리나라의  초대 정무장관은 광복군 총사령관을 지낸 지청천 장군, 마지막 정무장관은 지난 YS정부의 한나라당 홍사덕 의원을 끝으로 사라졌다.


 


이처럼 정무장관 부활론이 고개를 든 이유는 차관급인 수석보다는 장관의 운신 폭이 훨씬 넓어 여야 정당의 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등을 스스럼없이 만나 조정과 중재를 원활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당인 한나라당에서도 정무장관 부활과 관련해서 힘을 실은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원내대표 출신의 안상수 의원은 22일 불교방송 라디오‘유용화의 아침저널’에 출연,“청와대의 정무 기능이 약하고, 정무수석이 있지만 청와대 내에서 할 일도 너무 많다”면서 정무장관 부활론을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무장관을 둬서 여야를 다니면서 끊임없이 소통하고, 이를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조화를 이뤄야 한다”며 중량감 있는 정치인을 정무장관으로 임명할 것을 제안했다.


 


이번 정무장관 부활과 관련된 의견은 촛불시위에 이어 불교계의 종교편향 등 사회적 갈등에 대해 당-정-청, 시민사회간 의견조율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지적으로도 풀이되기도 한다.


 


물론 이같은 의견에 대해서 청와대의 반응은 미지수지만 현 정무수석의 시스템 구조에서 수석과 장관의 관계가 옥상옥(屋上屋)의 불편한 관계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점쳐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