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30세 이상 여성은 2년 주기로 검진해야

정기적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은 여성이 받지 않은 여성에 비해서 암 발생 위험이 6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암센터 암조기검진과 전재관, 최귀선 연구팀은 1995년부터 2002년까지 7년간 자궁경부암 검진 대상자 25만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정기적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은 여성은 여성인구 10만명당 7.6건에서 자궁경부암이 발생했으나,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지 않은 여성에서는 16.7건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또한 연구결과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은 여성은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지 않은 여성에 비해서 침윤성 자궁경부암의 발생 위험을 60% 낮추고, 자궁경부암의 초기 단계인 상피내암(Carcinoma in situ)의 발생도 53%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다.


 


우리나라의 자궁경부암 발생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나 다른 나라에 비해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매년 4,000명 이상의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며, 자궁경부암으로 인하여 1,000여명의 여성이 사망하고 있다.


 


전재관 연구원은 “자궁경부암 검진은 암 발생 이전 단계인 ‘세포이상 상태’를 찾아내 간단한 치료를 통해서 자궁경부암으로 진행을 예방할 수 있다”며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논문은 국제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 2008년 9월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