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가의 위기와 자유민주세력 대통합 시도

한해가 저물고 새로운 한해를 맞이해야 하지만 국민들의 마음은 날씨처럼 꽁꽁 얼어붙어 있고 나라 역시 참으로 혼란스럽고 어지럽기만 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는 현 정권의 무능, 무지로 인한 실정과 급진좌편향 노선으로 인해 국민들은 나라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상실한 채 절망과 위기를 느끼고 있습니다.

자유민주주의 체제가 흔들리고 있고 자유시장경제질서가 무너져 내리고 있습니다.

한강의 기적으로 세계의 주목을 받던 나라가 불과 몇 년 사이에 세계인의 조롱을 받는 나라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바로 엊그제 신문에서는 미국기업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포브스’ 그룹의 포브스 회장도 “한국은 대통령이 형편없어 한국경제를 낙관할 수만은 없다”라고 지적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희망이 보이지 않는 정치상황에서 우리 자유민주연합은 이제 더 이상 좌파세력이 또다시 정권을 재창출해서는 안 된다는 구국의 일념에서 자유민주세력의 대통합에 나서기로 했었습니다.



2. 자민련의 분당과 재통합 시도

그러나 당의 자유민주세력에 대한 대통합 노력이 가시화되기도 전에 우리 자유민주연합의 간판으로 3선 도지사를 지낸 심대평 충남지사와 그를 추종하는 세력들이 당을 저버리고 탈당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이로 인해 충청권을 비롯하여 많은 국민들로부터 자유민주연합이 힘을 하나로 모아도 어려운 상황인데 둘로 갈라져서는 안 된다는 재통합에 대한 여론과 압력이 많았습니다.

이에 우리 자유민주연합은 그동안 추진해오던 자유민주세력의 대통합 작업을 잠시 중단하고 심지사를 중심으로 한 탈당세력들과의 재통합을 시도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본인은 물론, 우리 자유민주연합은 그들에 대한 그간의 서운한 감정을 모두 덮고, 「심지어 본인은 통합을 위해서라면 백의종군까지 하겠다는 결의를 국민 앞에 약속하면서」 이에 진력한 결과 여러 차례의 우여곡절 끝에 지난 11월 4일 양측의 정치지도자 7인이 전격적인 통합선언을 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 통합선언 내용을 요약하면, 현 정권의 무능 실정과 급진노선에서 비롯된 국가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옹호하는 구심체가 되고자 신당 창당에 나서기로 했다고 천명하고, 양측의 동수의 창당준비위원으로 하여 대등하게 신당을 공동 창당하기로 하고, 공동 창당한 신당에 자민련을 통합하며, 이미 정한 당명도 어떤 전제 없이 다시 확정하기로 하였습니다.



3. 신당측의 합의정신 파기

(1) 그러나 통합신당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심대평 공동위원장측은 11.4 합의정신에 위배하여 정체성과 노선이 모호한 언행을 계속하면서 자민련측 인사들을 철저히 배제하고 일방독주를 하고 있습니다.

(2) 그러던 중 심 공동위원장이 2005. 12. 15자 충청투데이 인터뷰를 통해 신당 창당과 관련된 당의 정체성과 노선에 대해 심각한 발언을 하여 이를 본 자유민주연합 집행위원들이 12. 16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다음과 같은 5가지 사항들에 관해 국민중심당 측에 공식적인 답변과 해명을 요구하였습니다.

첫째, 당의 정체성을 모호하게 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당의 정체성과 관련, 11. 4자 양측 합의에는 “민생파탄에 국가정체성의 혼란이 겹치면서 나라의 미래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는 현 정권의 무능 실정과 급진노선에서 비롯된 것이고… 따라서 우리들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옹호하고 발전시키려는 모든 세력의 구심체가 되고자 뜻을 모아 신당 창당에 나서기로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심 공동위원장은 “국민중심당은 이념을 중시하지 않는다. 우리는 분권정치와 실용주의를 표방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정책정당이라면 그 어떤 정책도 이념을 기반하지 않을 수 없고, 현 노무현 정권은 좌편향된 정책이념으로 국가를 혼란과 갈등으로 몰아넣고 있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질서를 기반으로 하는 정치이념이 무엇보다도 강조되어야할 시점에서 이를 강조하기 위하여 합의서에 서문으로 못박아 강조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이념’을 포기한다고 한다면 국민중심당의 노선이 무엇이고, 무엇을 지향하는 정당인지 불분명하여 그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둘째, 민주당과 고건 전 국무총리간 3자연대론입니다.
이는 양측이 참여한 상무위에서조차 논의된 바도 아니며, 더더욱 창당도 안 된 상태에서 이념과 노선이 다른 타당과의 연대를 주장하고 있는 것은 제 2의 DJP연합 시도라는 의혹을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위 3자연대에는 열린우리당이 같이 참여하는 형태가 될 것이라는 일반적인 예측이 제기되고 있는 만큼, 그렇게 될 경우 통합신당은 좌경화된 현 정권을 연장시켜주는데 방조적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를 금할 수 없고 우리 자유민주연합은 10여 년간 지켜온 당의 정체성을 잃게 되어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습니다.

셋째, 심 공동위원장은 보스중심 체제를 타파하고 분권형 정당을 건설 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나 그들이 마련한 초안의 당헌(안) 부칙조항에는 창당준비위원장이 당대표를 선거 없이 그대로 맡도록 하고 분권형 정당을 내세워 엄청난 권한을 가진 시도당 대표 및 30인 이하의 위원 모두를 당대표가 지명하도록 하였으며, 차후 당대표는 위 지명된 시도당 대표자회의에서 추천한 사람만을 선출할 수 있도록 하여 역대 어느 정당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비민주적이며 「국민중심」이아니라 「당대표 중심」으로 독주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이를 시정해야 한다고 요구하였습니다.

넷째, 11. 4 자민련과 신당추진측과의 통합선언은 양측이 공동으로 대등하게 신당 창당을 하겠다고 합의하여 성사되었던 것이고, 이 점은 금년 11월 22일 신국환 공동위원장과 김학원 대표 간에도 이의 없이 재확인되었던 사항입니다.

그런데 심 공동위원장은 충청투데이와의 인터뷰에서 “자민련은 국민중심당과 통합된 것이 아니라 흡수된 것이다. 이인제, 김낙성 의원이 탈당하고 온 것이 그 증거다”라고 주장하여 양측 합의를 정면으로 부정하였으므로 국민중심당측의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요구하였습니다.

다섯째, 당명에 관하여도 11월 4일 합의문에는 원점에서 재고하기로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생각해본바 없다”면서 합의사항을 이행해보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시정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국민중심당측은 우리의 이 같은 서면질문에 대하여 공동대표가 아닌 실무진의 구두답변을 통해 “이 문제를 공동 창당 준비위원장에게 맡겨 달라, 다음의 상무위원회와 통추위에서 논의하자”라는 내용의 회답이 전부였습니다.

이는 우리 자유민주연합 집행위원회에서 요구한 질의에 대해 너무나도 무책임하고 무시하는 답변이 아닐 수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자유민주연합의 집행위원회가 질의한 5가지의 사항이야말로 통합신당 창당을 위한 대의의 문제로서 도저히 그냥 넘길 수 없는 중대하고 심각한 사항으로 인식했기 때문이었습니다.

때문에 우리 자유민주연합은 위 5개항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국민중심당측과의 통합신당 창당 작업을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지난 19일부터 통합신당 창당 작업을 일단 중단키로 결정하고, 마지막으로 국민중심당 측의 진의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24일 까지 특별상무회의를 소집하여 이를 논의하자고 요구하였습니다.

(3) 그러나 국민중심당측은 그날까지 특별상무회의소집은 커녕, 심대평 창당준비위원장이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집행위가 질의한 5개항에 대한 사실상의 공개답변을 통해 통합신당 창당합의 사항을 무시하는 노골적인 발언을 하고 이념과 정체성이 모호한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기존의 3자연대론을 넘어 우려하던 바대로 열린우리당과의 공조 및 연대 가능성까지 열어 놓는가 하면, 심지어 내년 초 있을 예정인 노무현정부의 개각에서 입각제의가 온다면 응할 용의가 있다고까지 하여 신당의 목적과 정체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는 좌파정권의 재집권을 막아야 한다는 국민적 절실한 여망과 우리 당의 의지와 목표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동창당을 합의해 놓고도 흡수통합이니, 자민련의 몇몇 사람과 함께 하는 것이라는 등 우리 자유민주연합과 당원들의 자존심을 짓밟고 심지어 자기의 친정인 자유민주연합을 수구보수로 매도했습니다.



4. 통합신당에의 불참과 자유민주세력 대통합에 의한 정권재창출

따라서 우리 자유민주연합은 노무현 정권과도 함께 할 수 있다는 국민중심당의 실체를 확인하고서도 통합을 한다는 것은 역사의 죄인이 될 수 있으며, 국민을 속이는 일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국민중심당과의 통합에 불참하기로 했습니다.

우리 자유민주연합은 본래의 자세로 돌아와 기어이 이 나라의 자유민주주의 체제와 시장경제질서를 수호하는 첨병으로서의 역할과 사명을 다할 것임을 국민 앞에 다시 한 번 천명하면서, 앞으로 당 혁신위가 마련한 혁신안을 토대로 그동안 당내의 재통합 시도로 중단됐던 자유민주세력 대통합을 통해 좌편향적인 노정권을 종식시키고 새 정권 창출을 향해 매진하는 의지에 찬 모습으로 국민여러분 곁에 다가설 것임을 굳게 약속드리면서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바라마지 않습니다.








2005. 12. 27.


자유민주연합 당대표 김 학 원

양현영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