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경영에서 선택과 집중만큼 널리 회자되는 조언은 많지 않은 것 같다. 배경을 살펴보면, 한정된 경영자원 밖에 없는 기업으로서는 방만한 경영보다 역량을 한곳에 모아 쏟아 부으면 성공가능성이 높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선택과 집중은 개인적인 삶에도 적용되는 말이다.

남에게 선택과 집중을 조언 할 수는 있어도 자기의 일에는 그러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선택과 집중에 대한 정확한 개념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개념을 정확히 이해 하고 있다고 하여도 그것을 현실 경영에서 실천하는 일은 더욱 어려운 일이라 생각한다.

중국이란 지역적으로 넓을 뿐만 아니라 인구도 우리에 비하여 25배에 달한다. 또한 중국이라는 시장은 개혁개방 이래 다양한 변화가 급속한 속도를 내면서 진화를 거듭하는 시장이다. 시장 공략과 성공이 참으로 어려운 곳임은 말 할 필요조차 없다. 중국은 이제 모든 역량을 송곳의 날카로운 날 위로 모아 힘을 다해 찌르지 아니하고서는 작은 성취도 이룰 수 없는 지역이 되었다.

중국 시장은 이미 느슨하고 기회가 많은 만만한 시장이 아니다. 세계적인 프로들이 싸우는 정글의 법칙이 가동되는 전쟁터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선택은 포기하는 일이란 사실을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 대개 한국 기업인들은 중국 사업을 하면서 몇 가지 목표를 동시에 추구한다. 그리고 동시에 자기의 목표를 잘 달성 할 수 있으리라 기대 한다. 천만의 말씀이다. 중국 사업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적은 것은 많은 한국기업인들이 이런 착각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자기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제외한 모든 하고 싶은 일들을 포기하는 일에서 선택은 출발하는 것이다. 곁가지들은 모두 포기하라! 선택은 포기하는 것이란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집중이란 밥을 먹을 때도 길을 걸을 때도 항상 선택된 과제의 해결을 위하여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헤매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선택된 한가지 일에 매달리고 집중하다 보면 영감(靈感)이라는 안테나가 우리의 머리에서 가만히 솟아오르고 신(神)의 해결책을 접할 수 있게 된다.

다시 말하면 성공의 기본 틀은 주변을 정리하고 아까운 주변의 것들을 포기하는 일로부터 시작한다. 즉 선택을 하고 선택된 것에 대하여 개인의 모든 역량을 다하고, 고민하고, 연구하고, 해결책을 알아내기 위해 분투하고 몰입하다 보면 우리의 머리 위로 신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안테나가 떠 오르는 경지에 도달하게 된다.

성공은 안테나로부터 전해 듣는 신의 목소리를 실행 함으로서 이루어진다. 일상의 생활이 너무 바쁘면 이러한 과정이 잘 이루어질 수 없는 환경이 되기 때문에 가능한 느슨한 상황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포기하고 포기하라! 그리하여 마지막까지 남은 것 하나에 몸을 던져라! 신(神)은 당신의 고민거리를 그대의 안테나를 통해 전해 줄 것이다. 바로 그것을 현실에 실행하면 된다. 바로 그것이 중국 사업에서 성공하는 지름길이다.

조평규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