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유동성 경색 완화 기대...금리 추가 인하 시사도

한국은행이 27일 긴급 임시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현행 5.00%에서 4.25%로 0.75% 포인트 전격 인하했다. 한은의 금리인하는 지난 9일 5.25%에서 5.0%로 내린 뒤 18일 만이다. 한은이 임시 금통위를 열어 기준금리를 내린 것은 9.11테러 당시 이후 처음이다.



총액한도대출의 금리도 현행 3.25%에서 2.5%로 0.75%포인트 낮췄으며 환매조건부채권(RP) 대상에 은행채와 산업은행 채권을 비롯한 일부 특수채도 인하대상에 포함됐다.



이번 금리 인하로 가계와 중소기업들은 이자 부담을 덜 것으로 보이며 원화유동성 경색도 어느 정도 풀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성태 한은 총재는 "내수경기 위축과 경제성장률 급락을 완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융시장 불안이 완전히 가시지 않은 상황이어서 중앙은행이 여러가지 위험이 크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다"면서 "그 쪽에 관심을 갖는 것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밝혀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은이 은행채와 일부 특수채를 RP 대상에 포함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시장에서 이들 채권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 은행채와 일부 특수채의 발행이 원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총재는 "이들 채권을 5조~10조 원 분할 매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해당 특수채에는 산업은행.중소기업은행.농협.수출입은행.토지공사.주택공사.중소기업진흥공단 발행 채권과 주택금융공사가 발행한 주택저당증권(MBS) 등이 포함됐다. 그러나 자기발행 채권및 관계회사 발행 채권은 매매 대상 채권에서 제외된다.


 


한은은 이번에 추가되는 대상증권의 위험관리를 위해 다음 달 7일부터 1년간 한시적으로 증거금률을 기존의 국채.정부보증채.통안증권보다 높게 설정키로 했다.


 


한은은 또 수출기업이 환 헤지를 목적으로 키코 등 통화옵션상품에 가입했을 때 그 결제자금에 한해 은행의 외화대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해당 업체는 원화가 아닌 외화로 직접 `키코´ 계약을 결제함으로써 원.달러 환율 급등에 따른 환차손을 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


 


한은은 운전자금(경영자금) 외화대출의 만기도 1년간 연장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뉴스캔 장덕수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