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 삶터 자활 후견기관 홍현희 실장

구로 삶터 자활 후견기관 홍현희 실장
@P1C@

17일 오후 국회 앞에서 만난 ´구로 삶터 자활 후견기관´의 홍현희 실장은 금방이라도 빗방울이 떨어질 것 같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1인시위를 벌였다.

그는 지난 7월 23일 보건복지부가 감사원의 자활 후견기관을 상대로 실시한 감사 결과를 토대로 발표한 조치계획이 "빈곤층을 모두 죽이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시 감사원은 감사 결과를 통해 "자활 지원 사업비보다 기관 운영비가 더 많은 기관과 지난 3년간 자활 공동체를 미구성한 기관 15개를 지정 취소 및 통폐합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결정이 발표된 직후 자활 후견기관 협회가 "자활 공동체와 현장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무지한 감사결과"라며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홍 실장은 "연간 1억 5천만원식 지원되는 기관 운영비보다 해당 자치구에서 자활근로 사업비를 적게 책정하고 집행한 것이 문제"라며 "문제의 원인은 지방 자치 단체가 자활근로사업비를 축소한 것임에도 지자체 문제는 덮어둔 채 자활후견기관 지정 취소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감사원의 조치를 용납할 수 없다"고 항변했다.

그는 또 자활공동체를 만드는 것만이 자활사업의 전부는 아니라고 전제한 뒤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평가도 없이 단지 자활공동체의 구성 유무만을 따지는 것은 자활사업에 대한 감사원의 무지를 그대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저소득층의 지원을 위해서는 자활 후견기관의 법적 지위가 보장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주장하면서 "감사원 재무감사 결과에 따른 지정취소 및 통폐합 조치를 즉시 철회하고 자활사업을 위한 예산 또한 확충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이 "현장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가 없는 행정 위주의 정책"에 있다고 지적하고 "정부뿐만 아니라 이곳 국회에 있는 의원들도 실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일이 무엇이고 예산이 얼마나 필요한지 등을 직접 발로 뛰어 파악하라"고 일침을 놓았다.

이혁순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