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방미중 이 전 의원 안만났다고 해도 거리가 좁혀진다거나 소원해지는 관계 아니다"

한나라당 이재오 전 최고위원의 조기 귀국설이 나돌고 있는 가운데 한나라당을 비롯한 정치권이 설왕설래하는 분위기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 취임 1주년을 즈음해서 단행될 것 이라는 개편론과 내년 4월경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여권은 더욱 술렁거리는 분위기다.



내년 4월 예정인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와 함께 개헌문제가 맞물리면서 재보궐 선거에는 이 전 최고위원이 당사자로, 당내에서는 개헌을 주도할 인물로 부각된 점이다.




이는 이 전 최고위원의 귀국이 초읽기로 들어서면서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오계 공성진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지난 3일 분권형 대통령제로의 개헌 주장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이 전 최고위원의 귀국이 가시화되지 않았지만, 이를 두고 청와대측과 조율 거쳐 시기가 결정되면, 내년 4월 재보궐선거에 출마한 뒤, 여의도로 재입성을 거쳐 당내의 전율을 가다듬은 뒤, 개헌을 진두지휘 할 것이라는 예측이 여의도 일각에서는 사실처럼 번지고 있다.




그러나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미국 순방길에 나섰던 이명박 대통령이 이 전 최고위원이 만날 것 이라는 예상은 깨졌다. 여의도 복귀가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지만, 이 대통령과 이 전 최고위원이 회동을 하지 않은 것만으로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있느냐는 시각도 있다.




이 전 의원의 한 측근 의원은 "두 분과의 관계가 만난다고 거리가 좁혀진다거나 안 만난다고 소원해지는 그런 관계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즉, 이 전 최고위원의 역할론은 이미 설정되어 있고, 단지 시기를 놓고 조율과정을 거치 단계가 아니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 대통령도‘G20금융정상회의’참석차 방문한 자리인 만큼 이 전 최고위원과의 회동이 있을 것 이라는 일부 언론의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이동관 대변인도 "(이 전 최고위원과) 만나거나 접촉한 사실이 없다"고 공식 확인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한편, 이 전 최고위원이 내년 4월 재보궐 선거에 출마, 여의도로 재입성 할 것 이라는 후문과 함께 연초 2기 내각 구성을 앞두고 정무장관으로 내각에 입각, 부활할 것 이라는 구체적인 흘러 다니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