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 빈민 등 경제적 약자 인권 보호 촉구

[서울=CDNTV /뉴스캔]


통합총회(총회장 김삼환목사. 인권위원장 문영용목사)가 2008년 인권주일 담화문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하여 통합총회는 7일 담화문을 통해 “빈민, 노숙인 등 경제적 약자와 소수자들의 인권이 보호되어야 한다”고 전제한 후 “최근 국제적 금융위기로 촉발된 전지구적인 경제침체는 국내에서 빈부격차를 심화시키고 실업자와 노숙인들을 양산시키고 있다”면서 “이는 10년전 IMF 경제위기에 버금가는 위기상황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통합총회는 또한 “경제적 약자들인 빈민들과 실업자, 노숙인 등은 마땅히 인간으로서 누려야 될 최소한의 생활조차도 영위할 수 없어 절망과 좌절에 빠지고, 가정이 해체되고, 자살자가 하루에 30명 이상 발생하고 있다”면서 “보다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되기 위한 정책과 최저생계비의 상향조정을 비롯한 취약계층과 차상위계층에 대한 보다 전향적인 정책들이 입안되기를 촉구하고 아울러 경제회생을 위해 정부의 사회복지예산이 축소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통합총회는 “장애인과 노인 등 취약계층의 인권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2008년 4월 장애인 차별금지법이 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은 이동권, 취업권, 정보권에 있어 현재까지도 차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통합총회는 또한 “노인들은 급속히 증가되고 있지만, 그들을 위한 복지대책은 아직 턱없이 부족하다” 면서 “우리는 이 땅에서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고귀한 인격의 소유자들임을 확인하면서 모든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차별을 개선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기울여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통합총회는 특히 “재소자들의 인권이 향상되기를 바란다”면서 “국내 구치소 및 교도소에서 수감 중인 재소자들의 인권향상과 실질적인 재활을 위해 기독교계에서는 민간교도소를 건립하여 재소자들을 섬기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합총회는 또 “이주민 및 해외동포에 대한 인권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불법이주노동자와 그 2세들의 문제가 법적인 측면에서만 다루어짐으로 인권이 침해받는 일이 없도록 정부는 힘써야 될 것이며, 교회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그들의 인권보호를 위해서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총회는 특히 해외동포의 인권문제에 관심을 기울여 조선족 동포와 사할린 거주 동포, 재일, 재미 동포 등 동포들의 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하며, 또한 탈북자들과 국내 정착중인 새터민들의 인권보호와 향상을 위한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통합총회는 끝으로 “한반도의 평화와 인권 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남북의 당국이 보다 전향적으로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며, 특히 북한당국은 북한에 거주하는 동포들의 인권존중, 생명보호, 행복한 삶의 보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총회는 제74회 총회 결의에 의해, 매년 ‘세계인권선언일(12월 10일)’ 직전 주일을 총회 인권주일로 지키고 있다. 또한 1984년부터 총회 인권위원회를 조직하여 국내외 인권현안에 대해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권한 및 책임은 CDN http://icdn.tv 에 있음>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