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박성효 한나라당 대전시장 후보

[인터뷰]박성효 한나라당 대전시장 후보
@P1C@
한나라당 박성효 대전시장 후보는 <이지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역 바람몰이는 재현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후보는 국민중심당의 현재 어려운 상황과 관련 “국민중심당이 창당 이후 유력인사들의 영입이 잇따라 실패하면서 많은 갈등과 분열이 조장된 것 같다”고 분석한 뒤 “충청권 맹주를 기대했던 창당의 기류와는 달리 앞으로는 예전의 지역바람몰이는 이변이 없는 한 재현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전시정에 대해 “‘행복한 대전’으로 새롭게 변화시킬 것을 약속한다”면서 “이를 위해 웰빙 도시화, 지역경제 활성화, 교육문화 환경개선, ‘원도심 U턴 프로젝트’ 추진, ‘자주적 복지환경도시 구현’ 등 5대 발전전략을 구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생태환경조성과 수준 높은 여가활동보장, 보건서비스향상, 대전 3대 하천과 인근 명소를 잇는 웰빙 산책로 구축 등 웰빙 도시를 만들고, 여성과 장애인 등의 불편함이 없도록 대전만의 자주적 복지모델을 만들어 실현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당선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전 시민들은 대전시장이 바뀌기를 절대다수 희망하고 있기 때문에 당선을 확신한다”면서 “대전토박이로서 25년간 대전시정의 요직을 두루 거친 경력과 젊음, 패기, 추진력 등은 누구보다 대전시를 행복한 도시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경쟁자라고 생각한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출마를 결심하게 된 배경은.

▲준비된 후보로 대전발전을 위해 더 큰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대전에서 태어나 25년간 줄곧 대전시정의 요직을 두루 거친 행정전문가로서 이제는 큰일을 실천할 때가 됐다고 판단했다.

겉치레 전시행정이 많았던 과거 대전시정의 틀을 확 바꿔 대전 시민에게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꼼꼼히 살펴 추진하는 ‘땀’과 ‘행동’의 시정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다. 특히 대전은 행복도시배후도시로서의 중심도시로 육성, 차세대산업 성장이 요구되는 대덕특구의 비전 등 자주적 지방자치와 함께 글로벌 시대에 걸 맞는 젊고 유능한 시장이 요구되고 있다. 이제는 대전을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준비된 청렴하고 참신하며, 젊고 추진력 있는 경제 및 행정전문가로 교체해야 한다.

-대전 시정에 대한 구체적 구상에 대해 간략히 밝힌다면.

▲‘행복한 대전’으로 새롭게 변화시킬 것을 약속한다. 웰빙 도시화, 지역경제 활성화, 교육문화 환경개선, ‘원도심 U턴 프로젝트’ 추진, ‘자주적 복지환경도시 구현’ 등 5대 발전전략을 구사했다.

생태환경조성과 수준 높은 여가활동보장, 보건서비스향상, 대전3대하천과 인근 명소를 잇는 웰빙 산책로 구축 등 웰빙 도시를 만들겠다.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원을 통해 세계5대 첨단기술단지로 육성하고 자영업육성, 청년 및 노인일자리를 대폭 마련하겠다.

신-구도심간 교육격차해소, 문화 및 예술인력 양성프로젝트 추진, 원도심 명품 건축물 지정 육성, 원도심 첨단문화시설 유치 등 뉴타운 프로젝트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여성과 장애인 등의 불편함이 없도록 대전만의 자주적 복지모델을 만들어 실현하겠다.

@P2L@-최근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상대방에 폭로로 인해 네거티브 선거로 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보는 시각에 따라 네거티브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사실을 왜곡하는 등의 단순한 흠집 내기나 매도 등의 네거티브 성격과는 다르다. 시정의 책임자가 되려면 당연히 자격 검증이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시장후보에 대한 자질 론을 얘기하는 것이다.

실제로 염홍철 후보는 을지의대 설립과 관련해 이사장에게 3000만원이 입급된 통장을 받은 혐의로 98년 구속돼 1심에서 징역1년 집행유예 2년, 2심에서는 벌금 1000만원 추징금 3000만원을 선고 받았다. 그런데도 염후보는 무죄라는 취지의 말을 하고 다닌다.

이것은 무죄가 아니고 벌금형을 선고받은 엄연한 ‘유죄’다. 특히 염 후보는 당시 정계를 은퇴하겠다고 전면 선언한 바 있다. 이런 부분은 오히려 제가 말하기 전에 언론에서 먼저 취재해 시민에게 올바로 알려주어야 하는 것 아닌가.

최근 열린우리당의 한 기간당원이자 상무위원이 바로 <오마이뉴스>에 기고를 통해 “‘유죄선고 받고 정계를 은퇴 하겠다’는 후보에 대해 지난번 선거에서 걸러내지 못한 고민에 따른 갈등의 심정”을 내부적으로 고백한 바가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자신의 과오를 겸허히 고백하지 못하고 오히려 약점을 감추고 검증주장을 흠집으로 매도하는 것이 오히려 네거티브 한 것이 아닌지 되묻고 싶다.

-각종 여론조사에 의하면 염 시장과의 지지율 격차가 상당한 수준인 것으로 나오는데...이에 대한 생각은.

▲여론조사를 크게 의식하지 않는다. 시장후보로 공론화한 것이 불과 한 달 밖에 안 되는 시점에서의 여론조사는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또 현 시장을 역임한 상대후보에 비해 단순히 이름만을 알고 있는 인지도 측면에서 뒤지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출마선언이후 상승추세에 있다. 앞으로 역전의 시간이 충분하다. 특히 정책홍보 등 다양한 선거활동과 함께 유권자들의 관심을 갖는 시기가 되면 확연히 달라질 것이라고 장담한다. 특히 지지도는 경쟁하는 후보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나면 크게 달라진다. 나를 알게 된 사람의 90%는 나를 지지하게 될 것으로 확신한다.

-국민중심당이 기대 이상만큼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는데, 이런 국민중심당 원인을 분석한다면.

▲대전시장 후보는 확정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도지사 후보를 비롯, 전체적으로 예비후보선정에 혼란이 있다는 뉴스보도를 통해 접해 듣고 있다.

상대당의 어려운 상황과 원인을 거론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다만 국민중심당의 경우 창당이후 유력인사들의 영입이 잇따라 실패하면서 많은 갈등과 분열이 조장된 것 같다.

이제는 유권자들의 선거의식이 많이 바뀌었다. 충청권 맹주를 기대했던 창당의 기류와는 달리 앞으로는 예전의 지역바람몰이는 이변이 없는 한 재현되지 않을 것이다.

@P3C@
-열린우리당이 지방선거에 지방정부심판론을 들고 나왔다. 광역단체장 후보로서 지방정부심판론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열린우리당의 지방정부 심판론은 한마디로 이번 5.31 지방선거에서 그동안 한나라당에게 지역주민 투표에서 대거 독점당한 것을 만회해보려는 ‘선거용 멘트’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지자체장 선출은 지방선거를 통해 지역 유권자들에게 그대로 심판받는 것이 아닌가. 선거결과를 지켜보면 될 것이다. 열린우리당의 지방정부심판론은 거듭되는 지방정권 창출의 패배에서 오는 대안부재의 선동정치라고 본다.

-다른 시장 후보와 차별화를 시킬 만한 자신만의 공약을 간략히 밝힌다면.

▲대전시는 원도심과 신도심으로 불리는 동-서간 격차가 심하다. 특히 교육여건이 달라지면서 주민 삶의 질이 크게 달라졌다. 더욱이 원도심 살리기는 과거 매년 선거 때마다 단골로 등장한 공약이었다. 그러나 공약과는 달리 당선된 이후 달라지는 게 없다.

현실성과 전문성 없는 대안제시가 문제다. 저는 구도심을 명품건축물로 지정해 도심을 명품화 하는 이른바 ‘원도심 활성화 뉴타운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다. 원도심의 쾌적한 환경으로 전면 재정비하고 교육환경, 경제여건 등을 크게 바꾸어 구도심을 떠났던 시민들이 다시 원도심으로 되돌아는 오는 ‘U턴 정책’을 실현시킬 것이다.

또 대전경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공장부지를 새롭게 구축하고 충청권 광역경제협의체를 마련해 대덕특구 활성화 및 산업의 구조를 고도화하며 실업난 해소를 위한 획기적인 프로젝트도 구상했다.

-자신의 당선가능성을 평가해 본다면.

▲당선을 확신한다. 대전 시민들은 대전시장이 바뀌기를 절대다수 희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이 바뀌어서 대전이 새롭게 변화되기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대전 시민을 대표할 공직자가 청탁수수 등 비리를 저질러 청렴하지 못하고 양지를 찾아 이당저당 옮겨 다녀 주민간 반목을 일으키는 구세대적 인물은 이제 공직대표를 맡겨서는 안 된다.

저는 대전토박이로서 25년간 대전시정의 요직을 두루 거친 경력과 젊음, 패기, 추진력 등은 누구보다 대전시를 행복한 도시로 만들 수 있는 유일한 경쟁자라고 생각한다.

-대전시장으로 당선된다면 임기동안 이것만을 꼭 실천해 보고 싶은 정책은.

▲대전 시민들에게 ‘살맛나는 대전’, ‘살기 좋은 대전’이라는 변화된 인식을 갖도록 해주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이 없는 대전에 기업경제를 살리기 위한 단초를 마련해야 한다. 즉 중장기적으로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공장 부지를 속히 마련해 기업유치에 노력하겠다. 기업이 들어서면 실업문제도 해소되고 주변 서민경제도 살아나는 법이다. 이와 병행해 소외된 다양한 약자 계층들이 희망을 갖고 살 수 있는 복지정책을 실현시키겠다. 복지정책은 그동안 취지와는 달리 과정에서 변질돼 전시행정으로 전락한 사례가 많았다. 동서격차 해소도 임기내 주요 실현정책 중 하나다.

조상은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