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태도 강화기조 여전, 신용위험 확대

 

【뉴스캔】한국은행은 6일, 지난해 12월중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대출행태에 관한 2008년 4/4분기 동향 및 2009년 1/4분기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은행의 대출태도는 강화기조가 완화되는 반면 중소기업의 신용위험 증가세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은행의 대출태도는 강화기조가 이어지고 있으나 그 강도는 완화될 전망했다.




중소기업의 경우 정책당국의 기업 유동성지원 정책의 영향으로 우량기업을 중심으로 대출태도 강화세가 약화되며 가계의 경우 가계의 채무상환능력 저하 우려, 은행의 적정마진 확보 노력 등으로 전분기와 비슷한 수준의 강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신용위험은 증가세가 더욱 확대될 전망으로 중소기업의 경우 연체율이 경기민감업종을 중심으로 상승하는 가운데 대내외 경제여건 악화 등으로 기업실적 악화 가능성이 높아질 전망이며 가계부문의 신용위험도 고용불안 등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출수요는 기업의 경우 현금흐름 악화로 인한 운전자금 확보와 대내외 경영환경 악화 예상에 따른 예비자금 확보를 위해 높은 수준을 지속할 전망이다.




가계주택자금 대출수요는 부동산 경기 침체 지속 등에 따라 감소세가 이어지겠으며 가계일반자금 대출수요는 소득 감소 등으로 생활안정자금을 중심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