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 타이페이 대표부 유명랑 공보관
【뉴스캔】주미 중화민국군사대표단 해군무관 지앙신뱌오(江炘杓)는 워싱턴에서 화교들과 마련한 자리에서 소말리아 해역 대만어선 보호에 대해 “대만 해군의 군사력은 상당한 수준이며 언제든지 대만 어선을 보호할 준비가 되어 있다. 정부의 명령만 떨어지면 언제든지 전력으로 달려갈 수 있는 상황”라고 전했다.




지앙신뱌오(江炘杓)는 “관련 정부의 정책결정문제에 관해서는 이렇다 말할 수 없지만 만약 소말리아 해적에 대한 중화민국 해군의 능력, 의지, 준비상황에 대해 묻는다면 철저한 준비가 되어있다면서 소말리아 해역의 해적은 전 세계의 공공의 적이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 정부의 책임이다. 지금 대만의 많은 어선들이 아덴해역을 지나가고 있다. 그 어선은 외국국적으로 등록되어 있지만 어선의 주인은 대만이다. 만약 약탈을 당한다면 대만의 재산을 잃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해군이 군함을 소말리아 해역에 파견하는데는 극복해야할 기술적인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이 해역주변에 대만의 교역국이 없어 연료를 보충할 수 없으면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 점에 대해 대만은 이미 미국과 의견을 교환했다. 만약 국제적 협력이 필요하다면 자금을 동원해 해결할 수 있으며 큰 문제가 아니라는 결론을 얻었다.”라고 말했다.




또 그는 “정부는 지금 군함을 파견해 어선을 보호하는 것에 대해 고심하고 있으나 그 결과에 대해서는 아직 알 수 없다. 다만 해군의 입장은 정부의 정책에 부합하는 것이며, 명령을 받게 되면 전력을 다해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www.dhns.co.kr 


대한뉴스 / 추정남 기자 qtingnan@hanmail.net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권한 및 책임은 저작권자 ⓒ인터넷 대한뉴스에 있음>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