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정만원사장 기자 간담회서 성토

【뉴스캔】 21일 오전 SK브로드밴드 조 신 사장 등이 참석한 기자간담회에서, 정만원 사장은 “KT-KTF가 합병하게 되면 양사가 보유한 유무선통신시장의 독점력 내지는 지배력이 유무선 양방향으로 전이되어 전체 통신시장에서 본원적 경쟁이 사실상 실종될 것”이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정만원 사장은 양사 합병의 문제점으로, “ 전체 통신시장 및 통신자원을 KT가 독식하게 되어 경쟁이 심각하게 제한되며, KT가 보유한 필수 설비를 통해 KT의 기존 유선시장 독점력이 더욱 고착화될 뿐 아니라 이동전화시장으로까지 지배력이 전이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의 컨버전스 환경에서 KT가 가진 막강한 지배력은 방송 및 뉴미디어 시장으로 확대되어 결국 방송통신시장 전반의 경쟁제한 상황이 초래될 것”을 우려했다.



정사장은 “ 통화품질,요금 등의 본원적 경쟁은 사라지고 소모적인 마케팅 비용 경쟁으로 회귀할 것이며, 시장독점에 의한 경쟁감소로 인해 요금인하 유인이 저하되어 결국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통신장비,미디어,콘텐츠 시장 등 전후방 산업과의 선순환을 유도할 동력이 약화되어, 일자리 창출 및 경제위기 극복이라는 정부 정책 추진에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만원 사장은, 지금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몸집 부풀리기를 통한 독점 거대기업의 탄생’이 아닌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신규시장을 창출하고 해외시장에 도전할 수 있는 시장환경 조성과 정부 지원이 필요한 시기라고 덧붙였다.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권한 및 책임은 저작권자 NEWSCAN 에 있음>
  



조 신 SK브로드밴드 사장은 “두 회사의 합병으로 KT 유선의 지배력이 무선으로 전이되고, 이는 다시 유선의 독점력을 더욱 강화시켜, 지난 10년간 버텨 온 후발 유선업체들의 존립기반마저 흔들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 합병을 통한 KT의 유선 독점력 강화와 후발업체들의 고사에 이르는 악순환 구조는 IPTV, 인터넷 전화 등 신규시장 창출에도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통신시장의 올바른 시장경쟁을 활성화하고 , 소비자의 권익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일 KT이사회에서 의결한 KT-KTF합병과 관련하여 ‘KT-KTF합병 반대’ 의견을 담은 건의문을 21일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했다.


 


이날 제출한 ‘건의문’ 에서 KT-KTF합병으로 인한 경쟁 제한성 심화, 방송통신산업 발전의 제약, 이용자 편익 및 사회후생의 저해 등을 고려할 때 “합병은 절대 허용되어선 안 된다”고 양사의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정창곤 기자  oldpd@paran.com 


기자 블로그 http://blog.daum.net/babopd


jung chang gon  a writer  oldpd@paran.com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권한 및 책임은 저작권자 NEWSCAN 에 있음>



뉴스캔 정창곤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