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캔】지식경제부(이하 지경부)는 29일 글로벌 무역인력 양성을 위해 향후 5년간 매년 1,000명의 해외인턴을 선발해 해외에 파견하는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국가주력산업의 해외현장에서 실무경험과 업무역량 강화를 통해 청년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플랜트 및 해외전시회 해외인턴 지원사업의 시행계획을 30일 공고할 예정이다.




이러한 해외인턴사업은 국정과제인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계획’의 하나로 무역규모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과 청년 인력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한 “글로벌무역전문가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이며, 무역인력 300명, 플랜트 400명, 해외전시회 300명 등 총 1,000명의 해외인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플랜트 및 해외전시회 해외인턴사업은 올해 신규로 처음 시행되는 사업으로 플랜트 해외인턴은 총 400명을 선발하며 중동 등 우리나라 현지 플랜트건설 진출업체의 현장에 3개월 파견, 취업 준비능력을 배양하고 진출업체의 취업과 연계하게 된다.




해외전시회 인턴사업은 300명을 선발, 해외전시회에 참여하는 업체 및 전시회 주관기관 등에 2개월 파견해 전시회에 관련된 기술을 습득하고 향후 취업 시 필요한 업무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해외인턴사업을 이렇게 분야별로 맞춤형 사업으로 시행함으로 보다 정교한 사업시행을 통해 극심한 취업난에 시달리는 무역부문의 예비취업자들에게 취업의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대학졸업예정자 및 졸업자를 대상으로 한 해외 인턴 활동의 활성화는 대학생들에게는 자신의 장래 진로를 모색하면서 적성 등을 성찰할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장래의 인재에 대한 자료를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어 산․학 협력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