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뉴스/뉴스캔】포항시가 키르키스탄 공화국과 손잡고 자원 외교에 나선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발레리 코르니엔코스 키르키스탄공화국 비슈케르시 부시장 일행의 방문을 받고 양도시간 교류의향서를 체결했다.


 



박 시장은 교류의향서 체결에 앞서 “키르키스탄 공화국은 우라늄과 규석광 등 자원이 풍부한 나라로 알고 있다”며 “키르키스탄의 풍부한 자원을 포항지역의 철강관련 업체들이 활용하고 포항의 철강업체들은 제철 기술을 포함한 첨단과학인프라를 비슈케크시에 제공하는 상생의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코르니엔코 비슈케크시 부시장은 “포항시의 우수한 첨단과학인프라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포항의 기술력이 비슈케크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며 “교류의향서 체결을 계기로 산업과 문화 예술 다방면에서 교류가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코르니엔코 부시장 일행은 교류체결서 협정이 끝난 뒤 포항상의에서 지역 철강업체 대표들과 만나 지하자원 활용 문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방문단에는 러슬란 사람사코프 대통령 경제고문, 바티르클 바에도프 에너지부 차관 외에도 칼리벡 알리샤파에프 이스킬주 부지사 등이 포함됐다.


 



키르키스탄공화국은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구는 506만명, 면적은 198,500㎢이다. 주생산물은 규석광과 우라늄, 가스 원유 등 지하자원이 풍부하다.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권한 및 책임은 저작권자 포항뉴스에 있음. http://pohangnews.co.kr>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