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리포 하늘에 신기전이 날고, 풍천 장어가 갯벌을 달린다

 【뉴스캔】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가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 피해지역 지원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서해안 명품 브랜드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국토해양부는 10일, "유류오염사고 피해지역의 이미지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서해안 명품 브랜드화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히고, 피해지역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금년도 사업으로 ▲세계 민족궁 대축전(충남 태안군), ▲춘장대 비치사커 대회(충남 서천군), ▲전국 갯벌스포츠 축제(전북 고창군), ▲갯벌마라톤 축제(전남 영광군)등 4개 사업을 선정하였다.




서해안 명품 브랜드화 사업은 2007년 12월 발생한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오염사고 피해지역 해수욕장에서 지역 특성을 살린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육성ㆍ발전시켜 해양관광 증진과 항구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국토해양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동으로 브랜드화 가능 사업을 선정하여 행사비용 일부를 지원하고, 평가를 거쳐 2~3개 사업을 집중 지원하여 지역 대표 브랜드로 육성할 계획으로, 금년부터 2012년까지 22억원(국비+지방비) 지원 예정이다.




국토해양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이번에 선정한 금년도 사업계획에 따르면, 우선 태안 만리포해수욕장에서는 9월 11일부터 16일까지 세계 30여개국 400여명의 선수가 참가하는 세계 전통 활쏘기 대회가 열린다.




이 자리에서는 세계 각국의 민족궁 시연과 함께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리고, 영화 ‘신기전’에서 보았던 신기전(神機箭)의 실제 발사 시범도 있을 예정이다.




또 서천 춘장대해수욕장에서는 7월 한 달 동안 주말을 이용하여 전국클럽축구 대회(7.4~7.26)가 열리고, 영광 백바위해수욕장에서는 갯벌마라톤 축제(7.31~8.2)가 열린다.




고창 갯벌체험장에서는 이 지역 특산물 장어와 함께 달리는 ‘풍천장어 갯벌달리기 대회’(9월)도 개최된다.




국토해양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연인원 4만 5천명의 국내외 선수와 주민이 참가하는 이번 행사를 통해 15억원 상당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함께 피해지역의 이미지 개선으로 인한 관광 증진 및 농수산물 판매 증가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금년 성과를 평가하여 내년에는 2~3개로 사업을 압축한 후, 이들 사업이 서해안의 명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