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문 국제화방안에 대한 상호협력으로 세계시장침체에 대응

 【뉴스캔】국토해양부(장관 : 정종환)는 17일 "오는 18일부터 19일까지 서울에서 제2차 한·일 자동차협력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07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한·일 자동차협력회의에서 국토해양부(수석대표 : 박종흠 자동차정책기획단장)와 일본 국토교통성(수석대표 : 마사히코 나이토 자동차기술안전국장)은 양국의 자동차 국제정책, 그리고 자동차 의자중 머리지지대와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연구 등에 대한 현황 및 상호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자동차를 생산하는 일본과 세계 5위 자동차생산국인 한국은 서로의 자동차 관련 국제정책에 대한 이해와 협력을 통하여 세계자동차시장에서 아시아 자동차 생산대국의 지위를 높이고, 한국과 일본의 자동차 안전기준을 국제기준과 적극적으로 조화(harmonization)하는 방안을 모색하며, 화물을 실은 트레일러의 양국간 상호 주행을 허용하기 위한 공동 작업반의 구성을 협의한다.




또한, 자동차 의자중 머리지지대와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안전기준에 대해 양국에서 실시한 실험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계기로 향후 이 분야에서의 자동차안전관련 국제기준인 GTR(Global Technical Regulations)의 제·개정에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이번 일본과의 자동차협력회의를 통하여 우리나라 자동차관련 국제정책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일본측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지를 기반으로 하여 국제사회에서 자동차부문의 국제화를 앞당기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토해양부는 "주요국과의 지속적인 자동차협력회의를 통해 향후 세계 자동차 시장의 판도를 좌우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자동차 관련 국제표준 제·개정을 위한 공동 대응을 더욱 긴밀하게 하여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 업계의 해외판매의 장애를 제거하고, 자동차산업의 국제적인 경쟁력 향상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