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재단 운영 투명성과 호가호위 우려스럽다”...민주노동당 “재단 어떻게 운영하는지 지켜보겠다”

【뉴스캔】이명박 대통령이 6일 자택과 일부 부동산을 제외한 대부분의 재산 331억4천200만원을 ‘청계재단’ 출연 형식으로 사회에 환원키로 한 데 대해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권은 “환영한다”면서도 재단 설립 형식에 우려를 나타냈다.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대통령의 재산기부 약속 이행은 늦었지만 참 다행한 일”이라면서도 “재단 관계자들의 대다수가 친이명박계 인사들로 이루어져 운영의 투명성과 호가호위가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노영민 대변인도 "장학사업을 수행하는 재단이 많은데 왜 굳이 또 만드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두고두고 구설수에 오를 수 있어 아쉽다"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특히 “재단의 1년 이자가 얼마나 되겠느냐”며 “기업의 후원을 받아 재단을 키울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대통령이 재산 기부를 약속한 이후 1년 반 만에 실행 계획이 세워진 셈”이라며 “늦게나마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재단 설립자를 비롯하여 이사진들이 얼마나 투명하고 깨끗하게 재단을 운영할지 지켜볼 일”이라고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우 대변인은 “재산 기부는 환영할 일이지만 지금 대통령에게 가장 절실한 미덕은 국민과의 소통과 국정쇄신”이라며 “오늘의 기부가 진정성이 있으려면, 331억원과는 비교도 안 되는 천문학적 액수의 4대강 예산을 서민을 위해 쓰라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열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도 “대통령의 재산 헌납만으로는 풀 수 없는 서민들의 사회경제적 고통이 광범위하게 남아 있다”며 “재산 헌납이 이후 부자감세 철회, 서민복지 확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정책 전환이 이어지길 바란다”고 촌평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