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원호의원(열린우리당), 정책자료집 발표

윤원호의원(열린우리당), 정책자료집 발표
미디어교육 이제는 시작할 때다 !!

- 윤원호의원(열린우리당.비례대표)

제1차 정책자료집 발표


열린우리당 윤원호 의원은 3일(일) 2005년 국정감사 시작에 앞서 ‘미디어교육 이제는 시작할 때’라는 제목으로 정책자료집을 발간했다.

윤의원은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정보통신을 비롯한 뉴미디어 강국이라는 명성에 걸맞지 않게 미디어 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매우 약한 편이며, 국가 교육기관 어느 곳에도 미디어 교육을 실현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에도 이에 대한 문제제기는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미디어 교육의 당위성을 사회 전반에 인식시키고 우리나라에 걸맞는 미디어 교육을 정착시키는 노력이 한시바삐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책에서는 영국, 캐나다, 프랑스, 호주, 일본 등 선진 외국의 미디어 교육에 대한 정책과 제도, 교육기관, 양성 프로그램 등 미디어교육 현황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현황과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우리나라 미디어교육의 도입 방법에 대해 정책적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보의 습득이 아니라 정보의 분석이다. 이러한 중요한 교육을 더 이상 방치하여서는 않되며 이제 주변에서 맴돌고 있는 미디어교육을 학교 교육으로 끌어들일 때이며, 종교단체와 시민단체에서 미디어교육의 씨를 뿌렸다면 이제는 키우고 가꾸어 울창한 숲을 만들 때라고 결론을 짓고 있다.

윤원호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