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대덕연구단지 인근에 산업단지 등 418만㎡(126만평) 개발키로"

 【뉴스캔】우리나라 최고의 기술혁신역량이 집적화된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산업용지 공급을 위한 2단계 개발계획이 확정되었다.



지식경제부(장관 이윤호)는 20일 “연구시설 중심의 대덕연구개발특구에 부족한 산업용지를 공급하기 위해 기존 대덕연구단지 인근 지역에 대한 개발계획을 제8차 연구개발특구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1단계 개발계획은 방현, 신성, 죽동 등 3개지구 1,474천㎡로 ’06.8.11 개발계획을 수립하였고 ‘08.8.29 실시계획 승인 후, ’09년 4월부터 산업용지 분양 중 이다.




이번에 확정된 2단계 개발계획은 신동, 둔곡, 전민, 문지 등 4개 지구로 전체 면적은 418만㎡(126만평)으로 이중 산업용지가 180만㎡(43%), 교육․연구용지 22만㎡(5.3%), 공공시설용지 69만㎡(16.8%), 공원․녹지 80만㎡(19.1%), 주택용지 62만㎡(15.8%) 등으로 자족적이고 생태환경도시가 조성되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2단계 개발계획은 각각의 지구별 여건에 따라 특성있게 개발되며, 상호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여 개별지구로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산업 및 용도별로 집적화하고,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공원․녹지면적도 충분히 확보하였다.




신동지구는 생산‧연구‧주거의 복합단지로 계획하여 연구개발특구내 중심거점이 될 수 있게 계획하였다.




이 지구에는 바이오산업과 국방산업이 입주할 예정이며, 중소기업을 위한 임대산업용지 165천㎡(5만평)를 계획하여 기업의 초기 자금부담을 완화하도록 하였다.




둔곡지구는 생산‧주거의 첨단복합단지로 조성하여 바이오산업, 첨단부품소재 등 단산업의 거점이 되도록 하였으며, 중소기업을 위한 임대전용산업용지 165천㎡(5만평)도 계획하고 있다.




문지지구는 산업․주거의 복합단지로 조성하되, 정보통신산업, 바이오산업, 첨단부품소재 산업을 유치하도록 계획하였으며, 전민지구는 한국수자원연구소 확장부지로 계획하였다.




대덕연구개발특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연구개발 집적지로 그 동안 산업용지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으나 이번 2단계 개발계획 확정으로 산업용지를 추가로 공급(‘10.10월경)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그 동안의 산업용지 부족을 해소하고, 보다 많은 연구개발 성과를 사업화시킬 수 있게 되어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