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소방서에서 소방방재로봇 시범운영 개시

 【뉴스캔】소방관이 접근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화재현장을 사전에 모니터링하고 화재를 진압하는 소방방재로봇을 소방서에 배치하고 시범운영에 돌입한다.



대구광역시 소방본부와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은 29일 “지식경제부가 금년 5월부터 시범서비스사업으로 지원하는 소방보조로봇과 화재진압로봇 2개 로봇을 대구광역시 중부소방서 등 일선 현장에 배치하는 ‘소방방재로봇 전달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소방보조로봇(호야로봇)은 소방관이 화재현장에 진입하기 전, 온도와 일산화탄소, LPG 등의 유해가스 농도를 측정하고 현장영상을 모니터링하는 휴대용 투척형 로봇이다.




화재진압로봇(디알비파텍)은 지하, 공동구와 같이 협소한 지역이나 시설물 붕괴 등으로 소방관이 진입하기 어려운 실내에서 원격조정으로 화재를 진화하는 로봇이다.




대구광역시 소방본부는 소방보조로봇을 45개 소방서에 1세트씩, 화재진압로봇을 중부소방서와 달서소방서에 각각 1대씩 배치한다.




소방로봇은 사전에 화재현장정보를 수집하고 소방관의 진화범위를 넓혀 소방관과 시민의 위험을 줄이고 인명손실을 최소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식경제부는 소방로봇을 조기에 상용화하기 위하여 시범서비스사업을 통해 로봇을 보급·확산하고 올해 11월까지 로봇사용법 교육, 화재현장에서의 로봇성능 평가 등 소방로봇의 실용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