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과 재미, 두 마리 토끼 잡을 각오...전 세대 공감할 프로그램은 부족해



이번 추석 연휴에는 지상파 방송 3사의 특집 프로그램 편성에 아이돌 스타들이 대거 투입된다. 각 방송사마다 추석특집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예능프로그램의 주 시청자 층인 10~30대를 타겟으로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돌 스타를 섭외해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KBS, MBC, SBS 등 방송 3사의 추석특집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아이돌 스타는 최근 가요계를 휩쓸고 있는 빅뱅의 지드래곤과 그룹 슈퍼주니어, FT아일랜드, 샤이니, 이승기, 2AM과 걸 그룹 투애니원, 브라운아이드걸스, 소녀시대, 카라, 포미닛, 티아라 등으로 요즘 한창 인기를 끌고 있는 아이돌 스타들이 총출동한다.

특히 올해 추석은 연휴 기간이 짧고 주말과 겹쳐 각 방송사마다 기존에 방송되던 인기 주말 예능프로그램을 추석특집으로 보다 재미있고 신선하게 꾸며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며, 여기에 아이돌 그룹 멤버를 비롯한 인기 스타들을 출연시켜 시청률을 끌어올리겠다는 각오다.

그러나 주말에 방송되던 기존의 프로그램을 특집으로 편성하다보니, 참신하고 독특한 소재의 추석특집 신규 예능 프로그램이 다양하지 못할 뿐더러 가족과 함께 보내는 명절이지만 전 세대가 함께 공감하며 즐길만한 프로그램이 부족하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온 가족이 함께모여 즐길만한 추석특집 예능프로그램은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좌충우돌 한식 도전기가 펼쳐질 KBS의 ´서바이벌 한식왕´과 태진아, 슈퍼주니어, 백지영 등이 출연해 해외 팬들과 함께 무대를 꾸미는 KBS ´글로벌 짝꿍쇼´가 눈에 띄는 정도다.


[KBS]

우선 연휴 첫 날인 10월2일 오전 10시40분에 방송되는 KBS 2TV 추석특집 파일럿 프로그램 ´서바이벌 한식왕´은 민족의 명절 한가위를 맞아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한식에 도전, 참가자들이 벌이는 그들만의 독특한 경쟁과 한식왕이 되기 위해 펼치는 미묘한 신경전을 통해 재미와 감동을 동시에 선사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외국인들이 좋아하는 한국 음식 중 ´갈비찜´을 선택해 한식의 명인 황윤점(60)씨에게 그 비법을 전수받아 외국인들이 직접 갈비찜 만들기에 도전한다.

또 1박2일동안 외국인들에게는 낯설고 힘든 전통 차례상 차리기, 소 여물주기, 사과 따기 등의 미션 등을 통해 최후의 승자를 가려낸다.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한식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미녀들의 수다´에 출연중인 손요, 아비가일, 라리사와 MBC ´선덕여왕´의 감초 연기자 만수르, 프랑스 출신 얼짱 모델 파비안 등이 선비의 고장 경북 영주에서 한식왕에 도전한다.

또 대한민국의 톱 가수들이 총출동하는 ´스타의 꿈-몽.타.주´(10월2일 저녁 8시30분, 2TV)는 바다, 채연, 포미닛, 스윗소로우, 홍경민, 김종서 등이 출연해 가수가 되기 전 이들이 가슴에 품어왔던 꿈의 무대를 재현함으로써 세대와 장르를 초월해 뭉친 대한민국 대표 가수들의 꿈과 희망을 화려한 쇼와 함께 들어본다.

이외에도 최고의 스타들과 그들을 동경하고 좋아해온 외국인들이 함께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10월4일 오전 10시40분에 방송되는 ´글로벌 짝꿍쇼´에서는 스타와 팬이 함께 준비한 합동공연을 볼 수 있다.

슈퍼주니어 유럽 팬클럽 회장과 슈퍼주니어 이특의 히트곡 퍼레이드부터 한국 트로트의 꺾기 매력에 빠진 콩고 흑인 아저씨 모빌레와 트로트 황제 태진아의 트로트 메들리까지 환상적인 공연이 준비됐다.


[MBC]

MBC의 경우 아이돌 스타와 국내 최고의 톱스타를 통해 추석 특집 예능프로그램을 편성했다.

먼저 10월2일 저녁 6시10분에 방송되는 ´달콤한 걸´은 2009년 전 국민에게 폭발적인 사랑을 받은 아이돌 스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달콤한 걸´은 ´제기차기 춤´의 소녀시대, ´시건방 춤´의 브라운아이드걸스, ´엉덩이 춤´의 카라를 비롯해 애프터스쿨, 포미닛, 티아라까지 올 한 해 가요계를 평정한 걸 그룹이 총출동해 최강의 아이돌 1인을 선발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섹시댄스부터 트로트까지 그룹별로 준비한 특별한 무대가 공개된다.

또 ´쇼킹(Show! King!)스타 신인시절 대방출´(10월2일 낮 12시)에서는 장동건, 심은하, 고현정, 이영애, 강호동, 송윤아, 이병헌, 서태지, 김혜수 등 최고 스타들의 신인시절 모습이 공개된다.

톱스타들에게도 ´시키면 무조건 해야 했던´ 신인시절은 있기 마련. 이날 공개될 톱스타들의 신인시절 모습은 너무 신선해 ´쇼킹´하기까지 하다고.

´쇼킹(Show! King!)스타 신인시절 대방출´ 제작진은 "누구에게나 어렵고 힘들었을 신인시절, 도전하는 자세로 최선을 다했던 스타들의 멋진 모습을 다시 한 번 볼 수 있다"며 "시청자들도 흐뭇한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현재 인기리에 방송되고 있는 ´우리 결혼했어요´ 추석특집에는 방송인 김나영과 SG워너비의 이석훈, 브라운아이드걸스의 가인과 2AM의 조권이 추석특집 가상부부로 출연, 새로운 커플들의 만남을 통해 보다 더 알콩달콩한 재미를 보여주겠다는 각오다.


[SBS]

지상파 방송 3사 중 가요프로그램과 예능프로그램에서 유독 강한 SBS의 경우 아이돌 스타를 전면에 내세운 추석특집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10월3일 밤 11시10분에 방송되는 ´추석특집 아이돌 BIG SHOW´에는 가요계 돌풍을 몰고 온 주인공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예능 프로그램 섭외 1순위 지드래곤과 소녀시대, 투애니원, 카라, 샤이니, 이승기, 포미닛, 2AM 등 최고의 아이돌이 출연해 화려한 퍼포먼스와 다양한 조인트 무대 등을 선보인다.

특히 팬들이 궁금해하는 아이돌의 숙소생활, 연습과정 등 그동안 잘 공개되지 않았던 아이돌의 평상시 모습들이 공개되며, 아이돌 스타들이 서로에게 직접 질문을 던지고 대답하는 독특한 형식의 인터뷰도 선보일 예정이다.

´추석특집 아이돌 BIG SHOW´는 SBS 인기가요를 연출하며 가요프로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박성훈 PD가 연출할 예정이며, 최고 아이돌 그룹들의 스페셜 무대가 선보여 추석 연휴 밤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이외에도 SBS는 ´추석특집 2009 동안선발대회´를 통해 2009년 최고의 동안을 선발한다. 박미선과 개그맨 이휘재가 MC를 맡고, 양희은과 최강동안 연예인 이성미가 출연해 추석 저녁 온가족에게 신선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동안선발대회는 매년 엄청난 동안의 주인공들을 탄생시키며 화제를 모았는데, 올해 역시 전국 방방곡곡과 해외에서까지 신청자가 몰리는 등 초절정 동안 남녀들이 출연한다.

또 대한민국 연예인 중 최강 동안 스타들이 직접 스튜디오에 출연해 그들의 동안 비법은 물론이고 참가자들을 날카롭게 평가할 예정이다.

나이보다 건강하고 젊게, 유쾌하게 살아가는 대한민국의 진정한 동안을 찾기 위한 이번 프로그램은 10월2일 저녁 6시20분부터 100분간 방송된다.


JTN 윤보라 기자
Copyrightⓒ2009 JTN all rights reserved.

《기사제보 press@jtn.co.kr

[자료제공=KBS, MBC, SBS]

JTN뉴스 바로가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