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가 전국 최초로 기업체, 대형빌딩,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과 ‘광주 그린액션 협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온실가스 감축활동에 나선다.

시에 따르면, 오는 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협약기관 대표, 빛고을 기후 지킴이, 기관별 온실가스 감축 실무자 등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광주그린액션협약을 체결한다.

시와 협약을 체결하는 기관은 에너지를 2,000 TOE이상 사용하는 기업체 23개소, 백화점과 대형마트 16개소, 대형빌딩 12개소, 대학교 11개소, 공공기관 28개소 등 90개 기관이다.

협약서에 따르면, 그린액션에 참여하는 기관은 2015년까지 2008년도 온실가스 배출량의 10%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매년 온실가스 감축계획서와 실적보고서를 제출하게 된다.

또한, 2013년 이후 우리나라가 온실가스 의무감축국에 포함될 것에대비해 기업별 탄소배출량 할당 등 탄소시장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탄소배출권 거래’도 시범적으로 실시한다.

탄소배출권 거래는 혁신도시로 이전할 예정인 한국전력거래소가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다자간 거래실적을 축적, 탄소배출권 거래소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협약기관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행정.기술적 지원과 함께 매년 기관별 감축실적 평가를 통해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그린액션이 시행되면 온실가스 배출량의 상당부분을 차지하는 대형기관들의 감축계획 제출과 평가가 정착되고, 도시 전반적인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와 예측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대형 백화점 및 마트, 대형빌딩, 대학 등이 대거 참여해 지역사회 전체에 녹색소비문화를 유도하고 친환경 건축물 확대, 그린캠퍼스 등 녹색생활 실천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0년부터 시행되는 ‘그린액션’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가정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선도하고 있는 ‘탄소은행’과 더불어 광주시의 대표적인 저탄소 시책으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협약 체결식 5일 오후3시 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그린액션 추진 경과보고에 이어, 박광태 광주시장의 인사말씀과 강박원 시의회의장의 축사, 협약체결 서명, 그린액션 다짐선언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지역경제를 선도하는 대형기관들이 온실가스 감축시책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협약에 참여한 기관과 시민들이 하나가 돼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면 감축목표 조기 달성도 무난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중앙통신뉴스/윤 산 기자
http://www.ikbc.net

-Copyrights ⓒ네티즌과 함께하는 중앙통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광주.전남.부산.서울 실시간 뉴스 및 동영상제공>




 


중앙통신뉴스 윤 산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