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재배 군에서는 장려 가공업체 나 몰라라 친환경 유자재배농가 울상 대형 가공업체 일반유자와 같은 가격 수매-

고흥의 특산물 8 품 중 1품• 지리적 표시 14 호• 세계일류 상품 고흥유자차•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고흥 유자 • 친환경인증면적 68% • 무 농약이상(유기인증까지)30%•고흥유자 명품 생산을 위한 지원조례 • 등 많은 고생들을 하여 고흥 유자만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 그간 갖은 고생의 결과였다.

매년 수확 철이 되면 각 언론 보도 매체를 통해 홍보를 하며 도시민을 초청 체험활동도 하여 꾸준한 홍보 활동으로 고흥유자의 명성을 유지 해 오고 있으나 수확하여 수매 시기가 되면 (친환경 인증 면적이 늘어나면서부터) 농약 안쳐 땟깔 나쁘고 , 일반유자와 차별화 하여 유자차 담그지 못 한다고 크고 작은 일부 고흥 유자차 가공공장에서 푸대접 받고 수매마저 일반유자가격보다 못한 가격에 수매하고 있는 실정 이다.

고흥의 모 가공업체 박모(여)는 뉴스캔과의 통화에서 친환경 유자차를 일반유자와 차별화 하여 가공하는지에 대해“우리 회사에서는 별도로 가공 하지 않는다,수출 하는데 아무런 문재도 없다”라고 말한다.

또한 두원의 소규모 가공업체 대표는 “우리 가공 공장에서는 별도로 수매하여 별도로 가공하여 판매하고 있다.처음에는 알아주지 않더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요즘은 친환경 유자차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 5개 백화점의 친환경 매장에 자리를” 잡았다고 말한다.

모 농협 가공 담당은 기자와 통화에서 “친환경 유자나 일반유자나 마찬가지다 그 까다로운 일본 수입업체에서 일반유자에 대해서 농약 성분 검사를 하였으나 기준치 에 미달하여 수출하는데”아무런 지장이 없다고 말하며 불특정 다수의 농민들의 수확량을 어떻게 분리 수거 가공 할 수 있겠느냐고 한다.

농업 기술쎈타 담당은 친환경 유자농가에 대해 묻자 “친환경 인증농가에 대해서 지원을 하고 있으며 214핵타 10개소를 시범운영 1개소당 약1400여 만원의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하며 차별화된 가공을 하여야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또한 유통담당 에게 가공공장 지원에 대해 묻자“몇 업체 시설자금 지원해줬다”고 말한다.

포두면 에서 유자농사를 짓는 K씨는 “고작 친환경 직불제 받으려고 친환경 농사짓지는 않고, 정부시책에 호응 하면서 WTO 그린라운드 차원에서 친환경 육성법을 만들고 시행하면서 지구가 몸 살 하고 있는 것에 조금이나마 일조 하고 있는데, 한쪽에서는 GAP(화학합성 농약, 제초제 허용) 하라. 한쪽에서는 친 환경하라” 하고 있다며 어려움을 토로한다.

일반 재배든 친환경 재배든 재배 방법과 환경에 따라 그 품질이 다를 수 있는데 무조건 친환경 재배는 화학농약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품질이 나쁘다고 전체를 몰아서 나쁘게 매도하는 것 은 이해가 안 된다며 울상들이다.

생산자중 무 농약 유기재배의 유자가 일반재배 보다 훨씬 좋은 것도 있음을 가공 공장들은 아는지 모르는지 라며 언성을 높이고 있다.

고흥군과 농산물 품관원간에 유자와 취나물 농약 안전성 검사 업무 협약 체결도 했으나 일부 몰지각한 농약사 에서는 사용해선 안 되는 농약을 팔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무엇으로 농약에 대한 안전성을 담보 할 것인가?

웰빙 건강식품의 품위가 떨어지지 않게 하는 노력과 고흥을 대표하는 유자가 맘 놓고 수출하고 외화 벌어들이는 효자 품목으로 지속 가능한 산업이 되려면 노령화 되어 일하기 어려운 생산자가 노력 한 만큼의 보람을 찾을 수 있는 대책과 방법을 관심 있는 이들과 가공 유통 업체같이 고민하고 연구해야 할 일이라 생각하며 내년부터(2010년) 친환경 재배 포기농가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된다.

또한 고흥 하면 유자로 명성이 나있다 그러나 지금처럼 친환경 유자와 일반 유자를 선별하지 않고 가공 처리하다 만약에 농약 성분이라도 검출되는 날에는 지금까지 노력하고 힘들여 명성을 얻은 고흥 유자는 치명상을 당할 것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군에서는 가공업체에 시설비만 지원 하지 말고 친환경 유자를 수매 가공 할수 있도록 조건부 지원이라도 해야 될 것이다.

몇 년전 모 지자제에서 녹차에서 농약성분이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 바람에 지금까지도 녹차생산자 들은 타격을 입고 있는 것을 교훈 삼아 고흥 유자를 세계에 알리고 명성을 유지하려면 빠른 시일 안에 특단에 조치가 필요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