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장악 위한 최악의 낙하산”...“KBS노조 총파업 지지, 연대투쟁하겠다”

이명박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인규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장이 KBS 차기 사장 최종후보로 선임된 데 대해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야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언론노조는 20일 성명을 통해 김인규 협회장은 “이명박 정권의 언론특보 출신이자 언론장악 시나리오를 기획한 장본인”이라며 “공영방송 초토화를 위해 새롭게 등장한 청와대의 또다른 낙하산”이라고 비난했다.

언론노조는 “감사원과 검찰, 국세청 등 권력기관을 총동원한 정권의 언론장악은 법원에 의해 모두 ‘유죄’ 선고를 받았다”면서 “그럼에도 또다시 낙하산 인사로 사법부의 판결을 깡그리 무시한채 언론장악 음모를 거침없이 밀어붙이고 있다”고 항의했다.

언론노조는 이어 “KBS가 다시 한 번 장악된다면 KBS의 미래는 암울하다 못해 쑥대밭이 될 것”이라며 특히 “재논의 여론을 무시되고 언론악법이 그대로 시행될 경우 KBS뿐 아니라 타 방송과 신문시장까지 정치권력과 재벌, 조중동에 장악됨으로써 우리나라 모든 언론이 공익과 민주주의를 배신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KBS노조의 깊은 성찰과 행동이 요구된다”면서 “천명한 대로 공영방송 독립 투쟁에 나서라”고 촉구하고 그러면 “KBS노조의 낙하산 사장 저지투쟁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고 밝혔다.

KBS노조는 이미 김 협회장이 사장 후보로 정해진 순간 파업 의사를 밝히고 23일부터 총파업에 들어가기 위한 절차를 논의 중이다.

야당들도 김 협회장의 KBS 사장 선임을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논평에서 “방송의 독립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 잘못된 인사”라며 특히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의 통신사 250억원 기금 출연 논란을 들어 “재벌들을 협박해 250억 모금을 한 당사자로 공영방송의 사장으로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우 대변인은 “법원이 정연주 사장의 해임이 무효라고 했고, YTN 노조원 해임도 잘못됐다는 판결을 내렸다”면서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시나리오는 파탄 지경에 이른 상황인데 그럼에도 낙하산 사장을 임명한 것은 오만과 독선”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야당추천 이사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KBS이사회가 대통령의 특보출신을 사장으로 추천한 것은 명백한 정치적 폭거라며 ”“추악하고 노골적인 ´KBS 강탈 사건´”으로 규정하고 “이 대통령이 김인규 사장 선임에 도장을 찍는 순간, 방송의 공정성에 대한 선전포고로 간주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특히 “KBS노조의 총파업 결의는 정당한 항거”라며 “머리띠를 함께 두르겠다”고 적극 지지 의사를 밝혔다.

진보신당 이지안 부대변인은 “김인규 사장 선임은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 국밥광고를 만들던 정권 창업공신에 대한 배려와 의리”라며 “개국공신이 KBS를 장악했으니 노골적인 편파보도에 대한 우려는 지극히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이 부대변인은 “사장 임명을 강행한다면 KBS노조는 물론 언론자유를 염원하는 온 국민의 거센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이 대통령은 김인규 사장 제청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