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력으로부터 KBS 지켜낼 것”...민주·민노 “사원들 뜻 존중해 용퇴해야”

김인규 KBS 신임사장이 24일 두 번의 시도 끝에 간신히 취임식을 가졌다.

이날 오전 10시로 예정됐던 취임식은 KBS노조의 저지로 한 차례 무산됐다가 오후 1시 김 사장이 노조원들을 가까스로 뚫고 건물 진입에 성공, 2시경에 KBS 본관에서 열렸다.

김 사장은 취임사에서 자신에게 제기된 낙하산 논란에 대해 “양심을 걸고 말한다, 정치권력으로부터 자본권력으로부터 KBS를 지키기 위해서 왔다”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대선 캠프에 있었다고 해서 정부 입맛에 맞게 방송을 좌지우지할 사람이 아니”라며 “공영방송에 대한 확고한 철학이 있는 만큼 공영방송의 철학과 가치가 경영에 녹아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확실한 공영방송 실현을 위해선 공정보도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공정보도를 위한 노력과 함께 KBS뉴스 전반에 대해 과감한 개혁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탕평인사도 강조했다. 김 사장은 “누구는 어느 사장 사람이다, 아무개는 어디 소속이어서 안 된다, 또 누구는 어느 지역 출신이라 안 된다, 이제는 이런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며 “오로지 능력에 따라 인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신료 인상과 관련해선 “광고시장이 더욱 악화되면서 KBS의 재정은 지금 최대위기를 맞고 있다”며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추진 의지를 밝혔다.

그는 “30년간 신문구독료가 6배 오르는 동안 수신료는 2,500원으로 묶여 있다”며 "수신료가 현실화돼야 제대로 된 콘텐츠를 만들고 디지털 방송으로의 전환도 차질없이 준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대통령 특보의 KBS 사장 임명을 철회하라는 야당의 공세도 계속됐다.

민주당은 “김인규씨는 이미 ‘피디 300명을 들어내도 아무 문제 없다’면서 시사고발 프로그램 고사 입장을 밝힌 바 있고 통신 3사에 250억원의 기금을 내도록 압력을 가한 배후이기도 하다”며 “KBS 사장이 되는 것은 국민의 알 권리와 대한민국 방송계를 위협하는 위험천만한 일”이라고 지적하고 즉각 물러날 것을 요구했다.

민주노동당도 “공정하면서 방송계의 신망을 받는 사람이 국민의 방송을 이끌어야 한다”며 “출근 저지 투쟁에 담긴 사원들의 뜻과 공영방송의 길을 생각한다면 김인규 사장이 이 순간 할 수 있는 최고의 결단은 바로 용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