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정책연대 파기·총파업 앞당길 예정”...민주노총 “6자 회의 결렬, 정부 책임” 총력투쟁 선언

한국노총 장석춘 위원장은 27일 “12월 1일 공표키로 한 한나라당과의 정책연대 파기와 총파업을 앞당길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민주노총과 차이를 극복하는 과정”이라고 덧붙여 양대 노총의 총파업을 예고했다.

장 위원장은 이날 KBS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복수노조 허용과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금지를 놓고 지난달 29일부터 진행된 6자 대표자 회의가 끝내 무산된 데 대해 “안타깝고 착잡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의 경우 장 위원장은 “노사가 자율로 규제하는 문제다, 노사가 진지하게 협상할 용의가 있었는데 정부는 접근도 못하게 협상 태도를 유지했다”면서 “정부가 시행을 전제로 하고 나왔기 때무에 협상이 결렬된 것”이라고 협상 결렬의 책임을 정부에 돌렸다.

또 대기업부터 제한적으로 적용하는 절충안을 노동부가 제시한 데 대해서도 “현재로선 받아들일 수 없다, 전임자 임금 지급을 처벌하는 조항이 있는데 이것부터 삭제하고 현실적인 안을 얘기하자”고 일축했다.

장 위원장은 “복수노조는 결사의 자유이기 때문에 우리가 필연적으로 받아가야 한다고 생각하고, 전임자 문제는 얼마든지 절충을 할 수 있다”며 “교섭력, 창구 단일화 등 정부가 얘기하는 부분도 협의를 통해 충분히 합리적인 안을 찾아나갈 수 있다”고 정부의 유연한 자세를 촉구했다.

한편 민주노총도 전날 “6자 회의 결렬에 대한 책임은 정부에 있다”며 12월 총력투쟁을 다짐해 양대노총 총파업을 현실화했다.

민주노총은 서울 영등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파국을 막아보고자 대화에 최선을 다했으나 정부는 이 모든 노력을 철저히 외면했다”며 “칼자루를 쥔 정부의 태도가 변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은 없다”고 못박았다.

민주노총은 “복수노조 창구단일화와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라는 독소조항을 배제하지 않는다면 6자회의 시한 연장과 기만적인 연착륙 방안 모두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노총과의 연대 총파업을 위해 즉각 실무팀을 가동키로 하고 구체적인 투쟁 일정을 공개했다.

27일부터 이틀간 ‘전국단위사업장대표자 수련회’, 28일에 양대노총 공공부문의 대규모 공동집회를 개최하고 내달 1일부터는 투쟁본부 상황실을 가동해 매일 투쟁태세를 점검할 방침이다.

또 국회 논의에 대응해 모든 국회의원들에게 노동 현안에 대한 질의서를 보내고 8일부터 지도부는 여의도 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8~9일 이틀간은 양대노총 공동농성투쟁을 시작하고 한나라당 의원 전지역구를 대상으로 선전전도 진행한다.

16일부터는 1만 간부와 조합원 상경투쟁을 벌이고 19일에는 시민사회 각 분야와 연대해 전국민중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민주노총은 밝혔다.

이어 “그래도 정부와 여당의 태도가 변하지 않는다면 민주노총은 마침내 총파업을 결행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