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결백 밝히기 위해 당력 집중”...민노·창조 “盧 수사 연상돼” 검찰 비난

검찰이 18일 한명숙 전 총리 체포영장을 집행하는 과정에서 혐의를 뒀던 내용이 달라진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되고 있다.

체포영장에는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이 한 전 총리에게 5만 달러를 건네면서 ´석탄공사´ 사장이 되기 위해 로비를 했다고 돼 있지만 검찰이 수사해 온 것은 ‘한국남동발전’ 사장으로 가기 위한 대가성 뇌물 수수 의혹이었다.

한명숙 공대위는 즉각 “이 무슨 해괴한 일이냐”고 반발했다.

공대위는 체포영장 집행 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검찰은 그간 계속해서 한 전 총리 사건을 남동발전 사장 로비 성격으로 수사했고 이를 언론에 흘렸다”면서 “이제 와서 핵심 혐의내용이 바뀐 건 수사가 얼마나 부실이고 엉터리인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뭘 또 억지로 짜 맞추려는 것이냐, 또 무슨 시나리오를 바꿔보려 하느냐”며 “수사를 엿가락 늘이듯 어설프고 자의적으로 하면서 어찌 법을 얘기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

공대위는 또 “최근 검찰이 한 전 총리를 어떻게든 엮어보기 위해 과거 합법적으로 후원금을 낸 사람들은 물론 그 가족들까지 조사하고 있다”며 “이건 수사가 아니라 스토킹”이라고 맹비난했다.

공대위는 “검찰의 이런 행태는 검찰이 왜 개혁돼야 하는지를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한심한 작태를 그만두고 법과 원칙대로 제대로 수사하라”고 질타했다.

한편 민주당을 비롯해 민주노동당과 창조한국당 등 야권은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를 연상시킨다며 검찰의 한 전 총리 체포를 강하게 성토했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한 전 총리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 당내 율사들을 총동원해 법적 조력을 하는 등 당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한나라의 총리를 지낸 분의 인격과 도덕성을 흠집내려고 하는 정치적 의도가 오늘 그 도를 지나쳤다”면서 “이에 대한 국민적 저항과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더 이상 야권의 유력한 지도자들이 정치공작적 수사에 희생되는 일을 좌시하지 않겠다”며 “이를 위해 검찰개혁을 제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한 전 총리에 대한 검찰수사를 지켜보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과정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우 대변인은 “검찰이 한 전 총리를 체포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이 이미 여론재판 형태로 전락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하고 “이 때문에 검찰수사가 공정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곽 전 사장 진술외에 구체적 증거자료를 제출하고 있지 못한 상태에서 체포영장 발부와 그 집행까지 속도전을 방불케 함으로써 야권탄압, 정치공세라는 국민적 의혹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검찰은 이런 의혹을 먼저 벗겨내는 것이 순서”라고 지적했다.

창조한국당도 “검찰은 전직 대통령의 투신자살이라는 전대미문의 국가적 불행을 초래한 바 있다”며 “검찰 수사 행태가 과거처럼 반복된다면 그 피해는 결국 현정권과 검찰의 신뢰도 추락으로 돌아올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