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에 예산 논쟁 전가하는 것 국민들이 원치 않아”...“민주당은 폭력점거 아니면 장외투쟁 둘 뿐”

한나라당은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20일 나흘째 계속된 예결위 대치를 풀기 위해선 이명박 대통령이 3자 회담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4대강 예산을 무조건 깎아야 한다는 전제조건부터 철회하라”고 맞받았다.

정몽준 대표는 이날 “예결위 회의장을 점거하고 4대강 예산은 무조건 깎아야 한다면서 대통령과 조건 없이 대화하자는 정세균 대표의 제안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조윤선 대변인이 전했다.

조 대변인은 “정 대표가, 대화는 민주당이 예결위 회의장의 점거를 풀고 4대강 예산 전제조건을 철회하면 용이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히면서 “민주당이 얽힌 정국을 풀어보려는 정 대표의 선의의 제안을 오히려 약점으로 악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대변인은 “2004년에 정세균 대표가 예결위원장을 맡았을 당시 ‘예산안 통과를 막는 것은 나라의 일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국회의 직무유기를 넘어 범죄행위’라고 말한 바 있다”며 “그때는 한나라당이 소수 야당이었지만 예산안에 반대한다고 계수조정소위 구성마저 거부한 적은 없다, 민주당은 하루빨리 예결위 회의장의 점거를 풀라”고 요구했다.

이어 “18대 들어 민주당은 마음에 들지 않으면 폭력으로 회의장을 점거하거나 국회 밖으로 뛰어나가는 딱 두 가지 행동을 해왔다”며 “이런 태도는 실로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장광근 사무총장은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4대강과 예산안에 대한 논쟁을 대통령에게 전가하려는 3자 회담은 국민도 원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이 4대강의 내용 본질을 문제 삼아서 예산안과 연계시켜 국민의 내년 살림살이를 파행시키려고 하는 태도는 전혀 설득력을 가질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장 사무총장은 “대통령이 4대강 사업은 대운하가 아니라고 강조했고 임기내 대운하는 하지 않겠다고 밝힌 만큼 민주당은 4대강 예산 처리에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3자 회담을 둘러싼 당청간 불협화음에 대해 장 사무총장은 “초기에만 간극이 있었던 것일 뿐 근본적인 갈등은 아니”라며 “3자 회담은 여야간 조율과 청와대간 재조율 과정에서 대통령이 결정할 것이고 이에 대해 당 지도부와 청와대의 인식은 동일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