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해진 “무분별한 난립 막고 민간 공모 통해 콘텐츠 다양화해야”

【뉴스캔】한나라당 조해진 의원은 21일 “국내 주요 전시컨벤션센터의 만성적인 적자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전국 12개 전시컨벤션센터의 운영 현황을 분석한 결과, 조사대상 중 누적된 적자 규모가 100억을 넘어선 곳이 4곳이나 됐으며, 재무 상태를 공개한 10개 기관 가운데 국고나 지방비 형태로 운영비를 보전 받고 있는 기관만도 8곳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전국에 있는 주요 전시컨벤션센터는 12곳이며, 이 중 경기도 일산에 있는 킨텍스는 ’05년 4월에 개장 이래 5년간 총 294억원의 적자를 냈고, 제주 국제컨벤션센터(▲263억),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185억), 대구 엑스코(▲106억)도 100억원 이상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올해 전시장과 회의장의 가동률이 50%미만인 곳은 3곳으로, 인천에 위치한 송도컨벤시아의 경우 전체 가동률이 38% 밖에 되지 않았고, 제주국제컨벤션센터와 대전컨벤션센터도 40%대에 그쳤다.

대형화 추세에 맞춰 신축이나 증축을 추진 중인 컨벤션센터들도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재 제2전시관을 건설하거나 기존 건물을 증축하고 있는 곳은 모두 3곳(킨텍스, 벡스코, 엑스코)으로, 공사비에 투입되는 재정 규모만도 총 6,533억원에 이른다.

내년도 예산으로 편성된 금액만도 2,077억원이며, 이들 기관들은 대형화를 통해 국제 대회나 전시회 등을 유치하고 콘텐츠 상업화를 통해 적자를 해소한다는 계획이지만, 재정 투입 규모가 워낙 커 해당 지자체로서는 예산상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전시컨벤션센터들의 경영상 적자는 그 자체로는 문제가 아닐 수도 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나 내년에 열릴 G-20 정상회의처럼, 전시컨벤션센터를 활용해 얻을 수 있는 국가 브랜드 홍보나 지역 내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막대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조 의원은 “하지만 꾸준한 수익 기반을 갖추지 못한 채 굵직한 일회성 행사가 주는 반짝 효과에만 의지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식경제부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지자체 중 신규 건립이나 증축 계획을 신청했다가 탈락한 곳이 상당수라고 한다.

조 의원은 “지식경제부는 국가적 관점에서 전시컨벤션센터 건립에 대한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무분별한 난립을 막아야 하며, 투자 지분을 보유한 중앙부처와 해당 지자체는 전시컨벤션센터의 경영 상태를 면밀히 점검하고, 다양한 방식의 민간 공모를 통해 콘텐츠 고갈 문제를 해소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