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경제상황 달라지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이완구 전 충남지사 “기업의 MOU는 취소 가능한 것,투자 장담 못 해”

민주당이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해 현재 거론되고 있는 기업들의 세종시 투자계획을 놓고 기업 속성에 따른 불확실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노영민 대변인은 13일 국회 브리핑에서 “세종시에 입주하겠다는 기업들의 투자계획은 대부분 이명박 정권 임기 이후에 이루어지게 되어 있다”며 “‘재벌특혜도시’라는 미명이나마 성사될지는 상당히 불투명하다”고 주장했다.

노 대변인은 “지금은 정권의 성화에 못 이겨 억지 춘향으로 땅이라도 확보하고 보겠다는 심산일지 모르겠으나, 정권이 바뀌고 경제 상황이 달라지면 그때 가서 투자계획이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라고 불확실성을 강조했다.

그는 “더군다나 불과 한 두 달 만에 급조된 투자 계획이라면 더욱 불확실하다”면서 “결국 세종시는 닭 쫓던 개 지붕만 쳐다보는 처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변인은 “세종시는 법과 제도를 근거로 하여 추진 중인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핵심”이라며 “결코 사사로운 기업의 즉흥적인 판단이나 유동적인 계획으로 대체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완구 전 충남지사도 전날 평화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기업의 MOU라는 것은 지킬 수도 있고 안 지킬 수도 있는 것”이라며 “시장 상황에 따라 세종시 투자계획은 언제든지 취소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전 지사는 “삼성에서도 시장 상황이 바뀌거나 법제화가 안 될 때에는 물러설 수 있다는 인터뷰가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하고 “환경영향평가 등 여러 가지 절차를 밟는 데도 1년 반 정도 걸릴 것이고 국회나 국내 정치 상황에 따라 기업이 발을 뺄 수 있는 소지가 충분히 있기 때문에 이명박 대통령 임기내 수정안 추진을 장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