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기자회견 “6월 지방선거에서 MB정권 일방독주 심판”...“진보신당에 통합 공식 제의”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는 13일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6월 지방선거에서 이명박 정권의 일방독주를 심판하고 고단한 서민이 웃을 수 있는 희망 정치의 대전환점을 만들겠다”며 이를 위해 “범야권의 연대에 주도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현재 논의되고 있는 민생, 민주, 평화를 기초로 한 공동의 정책을 바탕으로 국민의 여망인 ‘반MB’ 선거연대를 반드시 성사시켜 6·2 선거혁명을 이룩하겠다”며 또 “진보신당은 물론 제 정당과 사회단체 대표를 찾아가 진보대통합을 공식 제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진보진영이 통합에 나서야만 반MB연대에서 진보적 내용과 가치를 실현시켜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 대표는 “이명박 정권 2년, 부자감세로 시작된 소수특권정치는 나라살림살이를 빚더미로 올려놓고 민생과 복지, 지역경제를 도탄에 빠뜨렸다”며 “피땀으로 일구어온 민주주의와 남북관계를 거꾸로 되돌려 놓았다”고 비판했다.

또한 “새해 벽두부터 강행된 4대강 예산안과 노동악법 날치기 통과는 국회가 더 이상 민의의 전당이 아니라 대통령의 묻지마 거수기로 전락하고 말았음을 똑똑히 보여줬다”며 “역대 최악의 국회 수장인 김형오 국회의장은 당장 사퇴하는 것이 도리”라고 주장했다.

세종시 문제에 대해선 “정부의 수정안은 한 마디로 ´재벌행복도시´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당리당략을 떠나 정치권이 ´세종시 원안 사수연대´를 구성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6·15 공동선언 10주년을 맞이해 남북정상회담 및 한반도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도 촉구했다.

그는 “6자회담 재개 및 정전협정을 대신할 평화협정 체결과 북미 수교까지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전환기의 남북관계를 이대로 두고 볼 수 없다”며 “이명박 대통령이 신년 연설에서 밝힌 대로 남북관계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쌀 및 생필품에 대한 인도적 대북지원과 금강산·개성 관광, 이산가족 상봉 재개, 민간 차원의 대북사업 규제를 완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4월 국회에서 4월에 ‘한반도 종전선언 및 평화협정 체결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국회 차원의 방북단을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강 대표는 이밖에 진성당원 중심의 상향식공천 제도화, 중대 선거구로의 개편, 교섭단체 구성요건 완화 등 정치개혁도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