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노동부 장관, 기업 대표들과 전경련 간담회 개최

【뉴스캔】임태희 노동부장관은 17일 오전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전국경제인연합회 ‘2010년 제1차 노동복지위원회(위원장 정병철 전경련상근부회장)’ 간담회에서 2010년 노동정책 추진 방향을 전하고 기업 대표들과 즉석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다.

삼성, 현대자동차, LG, SK, 포스코 등 주요그룹 최고경영자(CEO) 17명과 자문위원 교수 4명이 참석한 이번 간담회에서, 기업 대표들은 타임오프를 둘러싼 노사갈등 등 관련 노조법 시행으로 올해 노사관계가 불안해질 것으로 내다보며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임 장관은 “노조유지·관리 업무 등 논란의 여지가 있는 타임오프 대상과 한도를 근로시간면제심의위원회에서 명료하게 정하도록 요청할 것”이라면서 “정부도 정책이 일관성 있고 투명하게 시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임 장관은 “그러나 아무리 법으로 정한다 해도 ‘합의’가 되지 않으면 현장에서 제대로 정착되기 어려우니 원칙에 한 발짝씩 접근한다는 자세로 서로 양해하고 신뢰하며 가급적 합의를 통해 제도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임 장관은 “경영계가 과거 재무나 금융에 관심을 기울였던 것 이상으로 이제 노무관리에 힘을 쏟으며 노사문제에 대한 대응력을 키워야 한다”면서 “아울러 노동계를 경영파트너로 인정하며 상생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덧붙여 임 장관은 “한 중소기업 경영자가 ‘자식에게 기업을 물려줄 생각을 버리고 나에게 월급을 주고 회사를 발전시키는 사람들이 근로자라고 생각하니 그 때부터 회사가 쑥쑥 커나가더라’고 소회를 밝혔다”면서 “무엇보다 인력이야말로 회사의 가치를 높이고 국제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이므로 인력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면서 건강한 노사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힘 써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