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9개 종목에 9명 이내의 기능전승(계승)자 선정

【뉴스캔】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유재섭)은 30일 “2010년도 기능전승자를 선정하기 위하여 전국 지역본부·지사를 통해 다음 달 30일까지 접수받는다”고 밝혔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의 기능전승지원사업은 우리 고유의 기능으로 현대 사회에서 창의적으로 계승, 발전될 수 있는 종목을 선정하여 지원함으로써 기능의 명맥을 이어가고 더 나아가 기능장려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자 시작된 사업으로, 95년부터 2009년까지 총 69개 종목 88명의 기능전승자를 선정해 기능전승을 지원해 왔다.

2010년 기능전승자 선정 대상 종목은 ´금박도금기능, 보자기장, 수레제작, 전통금은세공, 전통사경, 전통삼베, 제주 구덕(류), 초자공예, 터우(테우)제작´ 총 9개 종목이며 종목당 1명씩 9명 이내의 전승자를 선정하게 된다.

기능전승자로 선정되면 매월 80만원(선정 다음해부터), 계승자는 매월 20만원(5년 이내) 지급되며, 기능전승자 증서 수여(노동부 장관명의), 기능전승자 흉장 및 ‘기능전승자의 집’ 명판 수여, 기능전승자 및 계승자가 단체로 작품발표회를 개최할 경우 개최장소의 임차료 및 도록 인쇄비를 지원받게 된다.

기능전승자가 계승자 이외의 다수를 대상으로 기능전승교육을 원하는 경우 교육 장소도 제공된다.

신청을 원하는 기능인은 3월 31일부터 4월 30일까지 한국산업인력공단 전국 지역본부·지사를 방문해 각종 필요 서식을 배부받아 접수할 수 있으며 공단 홈페이지(www.hrdkorea.or.kr)에서도 안내문 및 서식을 내려 받아 활용하면 된다.

공단은 서류심사 및 현지 확인 실사를 거쳐 7월 중 최종 전승자를 선정할 예정이고 선정된 자는 5년 이내 기간 동안 기능전승활동을 하게 된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