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평등정책세미나.."여성 일자리 창출 방향 및 과제 모색"

【뉴스캔】제10회 남녀고용평등 강조주간(4.1~7)을 맞이하여 지난 20년간의 여성고용정책을 평가하고, 향후 사회경제 변화에 대응할 여성 일자리 창출 방향 및 과제를 모색하는 토론회가 개최된다.

지난 6일 노동부가 주최하고 한국여성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고용평등정책세미나’가 서울지방노동청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서 한국노동연구원 김혜원 연구위원은 “출산과 결혼을 전후한 여성의 노동시장 이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련 제도를 고용 친화적으로 개편하고 일과 가정을 양립하는 정부와 기업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고용정보원 권혜자 부연구위원은 “1988년 ‘남녀고용평등법’ 실시 이후 여성노동권 보장을 위한 법·제도적 인프라는 빠르게 성장하였으나, 새롭게 제기되는 비정규근로자, 외주화 등 새롭게 제기되는 여성노동시장의 문제에 대한 대처능력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김태홍 선임연구위원은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평가를 통해 시행계획서의 이행 가능성을 높이고 제도의 실효성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적 지원 및 제도의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이채필 노동부차관은 인사말을 통해 “노동부가 조사한 설문조사에서 여성 63.7%가 육아·가사 때문에 취업이 부담스럽다고 응답했으며 여성의 노동시장 이탈의 주요 원인도 바로 여기에 있다”고 지적하고 정부의 노력과 더불어 기업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