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국제 모바일 로밍요금 등 국제표준화 논의"

【뉴스캔】방송통신위원회는 14일 “국제전기통신연합(ITU)과 공동으로 주최하는 ITU-T SG3(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 Standardization Sector Study Group 3) 국제 표준화 회의가 17일부터 21일까지 서울 리츠칼튼 호텔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ITU-T SG3는 국제 전기통신서비스 요금정산 및 회계원칙에 관한 국제 표준을 개발하는 연구반으로, 우리나라의 박기식 연구위원(ETRI)이 2004년부터 의장을 맡아 오고 있다.

ITU-T SG3 회의는 그간 대부분 제네바에서 개최되어 왔으나, 이번에는 한국에서 회의를 유치하였으며, 40여개국의 통신 관련 정부 공무원, 사업자,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ITU-T SG3는 사업자간 요금 정산 등과 관련된 국제 가이드라인과 권고 등을 개발해 오고 있으며,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 국제 모바일 로밍요금, SMS․MMS 트래픽, 네트워크 외부성, 국제 인터넷 접속성 등이 주요 이슈로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ITU-T SG3 회의 개최를 통해 의장국으로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제고하고, 우리나라 통신산업의 국제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