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금년 하반기부터 시범서비스 실시”

【뉴스캔】지식경제부(장관 : 최경환)는 24일 “올해 실시하는 서비스로봇 시장검증·시범서비스 사업에 참여할 11개 로봇제품 및 서비스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기업들이 로봇기술(RT)을 적용한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 창출시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초기시장 형성을 촉진함으로써, 로봇기업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세계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시제품의 품질향상 및 제품화 지원을 위한 시장검증사업에 최대 1억원, 제품의 인지도 향상 및 판로확보를 위한 시범서비스사업에 최대 5억원을 지원하여 총 11개 컨소시엄에 21.65억원을 지원한다.

2009년말부터 사전기획조사를 통해 기업에 시범사업 내용을 설명하고 참여의향 등을 조사하였고, 2010년 4월부터 사업공모를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여, 시장검증 6개, 시범서비스 16개 등 총 22개 컨소시엄이 지원하였고, 1차 서면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통해 11개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선정 기준은 사업에 대한 명확한 목표설정과 수요기관과의 연계성, 사업추진 방식과 사업종료 후 추진전략 등에 대한 적정성과 현실성을 고려했다.

올해 선정된 사업은 다양한 분야의 사업모델이 제시되었고, 7월부터 컨소시엄별 준비과정을 거쳐 현장배치될 예정이다.

유리창 청소로봇은 SK네트웍스(아이프로슈머)를 통해 소비자 체험평가단 10명 이상을 확보하여, 체험·활용을 통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고, 로봇투어버스를 활용한 개인서비스용 로봇은 (주)로보쓰리, (주)로보빌더, (주)다사로봇 등 3개 회사 9개 제품에 대하여 로봇투어버스를 이용해 제품에 대한 홍보, 체험과 설문 등을 진행하여 3개 회사에 제품 문제점 등 피드백을 제공한다.

Hybrid Ticketing 서비스 로봇은 롯데시네마 영등포관에서 영화관 고객을 대상으로 발권, 모바일결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비자 반응을 조사하고, 맵기반 야간자율경비 서비스를 실시한다.

레스토랑 안내․주문서비스 로봇은 인천공항 내 (주)아모제 레스토랑에서 실제로 메뉴 검색·주문·결제가 가능한 현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HRI(Human-Robot Interaction) 감성 서비스 기술을 적용하여 점원을 대행하는 서비스를 수행한다.

영어교사보조로봇은 대구시교육청과 연계하여 시내 18개 초등학교에 총 36대의 로봇을 투입하여, 원격 원어민과 영어 회화 수업에 활용하고, 수업시간 외에 학습자가 회화복습, 단어·문장교육, 영어게임 등을 로봇과 함께한다.

휴전선 감시경계로봇은 휴전선에 감시경계로봇과 원격제어 무장로봇시스템을 설치하여, 유지보수 및 모듈개선, 운용자 교육지원, 로봇을 통한 비용절감 효과 등을 분석하게 된다.

금융거래가 가능한 키오스크 로봇은 부천로보파크 등 2개소에서 일정 장소를 자율이동하여 홍보·안내, 무선통신 해킹·복제 방지의 티켓발권 및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국어 전시안내용 로봇의 경우 대전선사박물관과 대전시립박물관 2개소에서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스토리라인을 설계·구성하고, 빔프로젝트 형태의 로봇영상 출력기능을 기존 로봇에 추가하여 정규 서비스프로그램에 포함시켜 운영한다.

교구로봇((주)SRC)은 전라남도교육청 소재 초·중·고 총 176개소 5,400명을 대상으로 교구로봇(휴나로봇)을 보급·지원하며, 도서·벽지학교 로봇과학 현장교육을 실시하고, 로봇과학교육 교사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한편 교구로봇(광운대학교)은 서울시교육청 소재 초·중·고 총 26개소 600명을 대상으로 교구로봇(카이로봇, 로보빌더)을 보급·지원하며, 교육 커리큘럼체계화, 정규 교육과정과과 연계안 로봇활용 교안설계, 교사연수 프로그램개발 및 연수, 교육효과 평가 등 로봇교육 전반에 대해 설계하여 운영한다.

교구로봇(인천정보산업진흥원)은 인천시교육청 소재 초·중·고 총 78개소 2,255명을 대상으로 교구로봇(Tami, 메탈파이터)을 보급·지원하며, 로봇 창의재량·특별활동, 방과후학습, 도서지역 로봇교육, 바우처 로봇교육 등을 추진하고 로봇교육을 위한 55명 이상의 전문 교·강사를 육성한다.

지식경제부 김홍주 로봇팀장은 “기존 산업의 새로운 대안인 로봇기술(RT)은 기존 타산업과 융합하여 로봇청소기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의 발굴을 위해, 금번에 선정된 컨소시엄은 사업기간에 최대한 수요처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품질개선 등을 통해 로봇의 활용도를 높임으로써 소비자가 만족하는 로봇제품 공급과 서비스 제공, 다양한 사업모델 발굴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