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훈련생, 훈련성과 좋은 훈련과정 선택가능해져"

【뉴스캔】앞으로 실업자훈련생은 보다 풍부한 정보를 바탕으로 취업이 잘되는 훈련기관이나 훈련과정을 골라 들을 수 있게 된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오는 15일부터 직업능력개발계좌제의 ‘훈련과정별’ 취업률, 참여·수료·중도탈락 현황 등을 HRD-net(www.hrd.go.kr/ 직업능력개발훈련정보망)에 제공하게 된다.

지금까지 HRD-net에는 훈련내용, 훈련시설, 훈련교사, 훈련일정 등 훈련과정의 운영정보는 있었으나, 취업률 등 훈련성과 정보는 제공되지 않아 어떤 훈련기관, 어떤 훈련과정이 우수한지 알기는 쉽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그런데 오는 15일부터 취업률 등 정보가 HRD-net에 제공됨으로써 훈련생은 지역별, 연도별, 훈련기관별, 훈련성과별로 훈련과정을 검색하여 취업률 등 훈련성과가 가장 좋은 훈련기관, 훈련과정을 찾을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훈련분야별 평균취업률을 제공함으로써 취업이 유망한 훈련분야가 어떤 분야 인지도 알 수 있게 된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향후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정보를 최신화하여 거의 실시간으로 취업률 등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임서정 직업능력정책관은 “지금까지는 직업능력개발계좌제가 시범실시한지 얼마 되지 않아 취업률 등의 성과정보 제공이 어려웠지만, 앞으로는 훈련생이 HRD-net을 통해 취업전망이 높은 훈련분야를 알아보고, 전국의 2,500여개 훈련기관의 18,000여개 훈련과정 중에서 훈련성과가 좋은 훈련과정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임 정책관은 “훈련기관들은 훈련생의 선택을 받기 위해 훈련내용의 현장성 강화, 우수 강사진 확보 등 치열한 품질경쟁을 하게 되어 훈련성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