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노조 정연수 위원장 "국민노총 설립 위한 대표자회의 구성 준비 중"
"55개 노조-13만 노조원 규모 예상"..."정치-귀족 노조 사라질 것"

▲ 지난달 29일 민노총 탈퇴 찬반투표 개표결과를 발표하는 정연수 위원장 ⓒ 서울지하철노조
최근 민주노총에서 탈퇴한 서울지하철노조 정연수 위원장은 9일 "제3 노총인 ´국민노총´을 설립하기로 조합원 결의를 모았다"며 "앞으로 2~3년 내에 노동계가 완전히 재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2010년부터 민주노총이나 한국노총에서 탈퇴한 조합들이 연대 활동을 해왔다, 우리 지하철노조도 뜻을 같이 하는 희망연대 노동조합 소속을 중심으로 해서 대표자회의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정 위원장은 "우리들이 지향하는 노동운동은 현재의 상급 단체 중심이 아니라 조합의 주인인 조합원과 노동자, 국민을 섬기고 모시는 선진형 노사 문화를 구축하자는 것"이라고 "지금처럼 정치이념이라든가 귀족, 권위주의적 노조는 사라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예상되는 제3 노총 규모에 대해선 "한 55개 정도의 노조에 13만 노조원 정도 된다"고 밝혔다.

이어 "복수노조가 되는 시점, 7월 1일이 되면 민주노총 같은 경우는 2~3년 내에 한 60%가, 한국노총은 한 30% 이상이 조직 이동을 한다고 여론조사가 나와있다"며 "현재의 수치보다는 미래에 정말 건강하고 투명하고 국민에게 꿈을 주는 노동운동의 출현에 대한 기대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노동계 최대 쟁점인 ´타임오프제´와 ´노동법 개정´에서부터 양대 노총과 대립각을 세웠다.

그는 "타임오프제는 노동계가 자주성, 자율성을 높여가는 계기가 돼야 한다"며 "노동계는 사측으로부터 임금 지원을 받지 않겠다, 우리가 자주적으로 하겠다고 해야 하고 사측은 협력관계 유지를 위해 최소한의 비용은 지원하겠다고 해야 하는데 지금 완전히 거꾸로 됐다"고 지적했다.

야당과 양대노총이 추진하는 노동법 개정에 대해서도 "노동법 선진화는 이미 우리가 선택할 사항이 아니고 국제 기준이 다 마련이 돼있다"며 "노동계가 기득권에 자꾸 매달려서는 국민과의 거리가 멀어질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