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는 9일 구청대강당에서 구민 300여명 대상으로 쌀뜨물 활용한 EM활용 녹색생활실천 교육 실시
- 쌀뜨물로 만든 EM 활용 액으로 지역 내 맨홀,정화조,화장실 등 시범적으로 사용하여 도심악취 제거 및 하천정화의 일석이조 효과 거둘 전망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로 지구촌 곳곳이 집중호우나 태풍 등 기상이변으로 고통 받는 등 환경문제가 매우 심각한 실정이다.

우리나라도 점차 겨울이 짧아지고 여름이 길어지는 아열대성 기후로 변하고 있어 올 여름에는 장마가 끝났음에도 여름 내내 많은 비가 내려 유래 없는 침수 피해를 입었다.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는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나부터 먼저’라는 의식을 공유하여 환경문제를 개선하고자 주민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쌀뜨물을 활용한 녹색생활 실천운동’에 앞장서 눈길을 끌고 있다.

구는 지난 10월 직원 8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대 이어, 오는 9일 오후 2시 구청 대강당에서 구민 300여명을 대상으로 우리 생활에 유용한 미생물(EM)을 활용한 녹색생활 실천교육을 실시한다.

강의는 전주대학교 EM 연구개발단 김영규 교수가 ▲지구환경 오염을 개선하기 위한 EM의 이해 ▲환경정화를 위한 EM 사용법과 쌀뜨물 발효 액 만드는 방법 ▲그린스타트 운동(Me First) 실천방법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구는 수질오염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생활폐수 중 60%인 쌀뜨물이 하천 오염의 주요원인인 것에 착안, 쌀뜨물을 활용한 EM 활성 액을 배양•보급하여 수질오염을 예방하고 환경문제를 개선하고자 이번 운동을 추진하는 것이다.

EM은 Effective Micro-organisms의 머리글자를 딴 약자로서 유용한 미생물들이란 뜻으로, 광합성 세균, 유산균, 효모균, 누룩 균 등 80여종의 미생물이 들어있어 악취제거, 수질정화 등 환경문제 해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는 교육이 끝난 후 구민들에게 EM 활용 액 및 비누를 무료로 제공해 직접 가정에서 EM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내년에는 구민 홍보에 역점을 두고 청소년 그린리더 교육과 연계하여 지역 내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순회교육을 실시하고, 동 주민센터 및 문화센터 등에도 관련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쌀뜨물을 활용한 EM 발효 액 만들기, 비누 만들기, 흙공 만들기 등 다양한 현장체험교육도 실시하는 등 구민 대상 교육을 확대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동 주민센터 등 관내 주요 지점 8곳에 EM 배양기를 설치하여 EM 활용 액을 주민들에게 무료로 공급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EM 활용을 적극 장려할 계획이다.

한편 구는 지난 10월 24일 구청 광장에 EM 배양기를 설치하고, 구청장을 비롯한 간부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구내 식당에서 나온 쌀뜨물로 EM 배양식을 실시하며 녹색생활 실천운동의 결의를 다졌다.

이날 쌀뜨물을 활용한 EM 배양액은 열흘 동안 숙성기간을 거친 뒤 청사 내 맨홀, 정화조, 화장실 등과 부서에 배부해 시범적으로 사용하여 악취를 제거하고 수질오염을 개선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전망이다.

김기동 구청장은“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로 인해 환경파괴가 가속화되고 있는 만큼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 직원들과 구민들이 보다 높은 수준의 환경의식을 갖추고 문제의식을 공유하여‘나부터 먼저(Me First)´ 라는 인식이 확산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우리 구는 환경부가 인증한 그린시티로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미래지향적 환경정책을 수립•추진하고 녹색도시 실현을 위해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