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약자들, 참정권마저 박탈 당해...민주노총과 대대적 캠페인 추진

민주통합당 장하나 최고위원은 29일 "공무원과 학생 그리고 노동자를 포함한 사회적 약자층의 투표권이 제대로 보장되지 못하고 있다"며 대선을 앞두고 투표권 제고를 위한 보완책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전날 참여연대와 민주노총, 청년유니온 등과 함께 유권자 투표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 방안 토론회를 가졌던 장 의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직선거법에 보면 공무원과 학생의 투표시간을 보장하게 돼있고 근로기준법에서는 근로시간 중 투표 시간을 사용자측이 거부할 수 없다고 명시돼있다"며 "이러한 내용을 노동자나 사회적 약자 당사자들이 인지하고 못해 참정권마저 박탈당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밝혔다.

장 최고위원은 "지난 4.11 총선 때 민주노총에서는 투표 시간을 보장하지 않는 사업장의 제보를 받고 1주일만에 300여 사업장이 투표를 할 수 있도록 조처한 바 있다"며 "당시 어떤 노동자 한 분은 40대 초반에 투표를 하는 것이 처음이라는 말을 남긴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소개했다.

실제로 지난 총선 때는 수학여행을 가거나 수업을 강행하는 대학이 있어 학생들의 투표권 행사가 제한을 받았고 일부 의료기관에서는 정상근무를 해 많은 의료 노동자들이 투표권을 행사하지 못한 일이 벌어졌었다고 장 최고위원은 설명했다.

장 최고위원은 이어 "강남의 고층 주상복합아파트들은 그 안의 헬스클럽 같은 곳에 투표소가 들어간다"며 "시간이 없어 투표를 하지 못하는 수많은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민주주의 정신을 바로잡는 행보를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날 토론회에서는 민주노총 김영훈 위원장도 참석해, 4.11 총선 때 했던 캠페인을 대선을 앞두고 장기적이고 대대적으로 벌일 예정임을 밝혔다고 장 최고위원은 전했다.

▲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장하나 최고위원(오른쪽) ⓒ 민주통합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