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 후보들에 당부 "신중히 언행해주길"..."결선투표 가도 룰 변경 없을 것"

민주통합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6일 모바일 투표의 공정성에 대한 후보들의 과도한 의혹 제기가 경선 분위기를 해치고 있다며 각 캠프에 신중한 언행을 당부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먼저 손학규, 김두관 후보 측이 제기한 제주, 울산 모바일 투표 대규모 기권처리 의혹에 대해 상세히 해명했다.

윤 사무총장에 따르면 당초 일부 후보 측이 제기한, 3천6백여명이 투표기회를 얻지 못했다는 의혹은 검증단의 확인결과 총 154명이 5번으로 규정된 투표 권유 전화를 받지 못한 것이 부풀려진 내용으로 유 사무총장은 "이마저도 발신주의에 따라 실제로 5번의 발신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고 착신이 안 된 경우여서 규정 위반은 아니"라고 밝혔다.

윤 사무총장은 "발신주의를 원칙으로 적용하는 것은, 지금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 손학규 후보가 5년 전에 주장을 해서 모바일 투표가 경선에 처음 적용됐을 때부터 이미 룰로서 확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예컨대 수신자가 통화불능 지역에 있거나 폰을 꺼놓은 상태거나 수신거부 버튼을 누르고 있는 상황에선 착신 확인이 안 된다, 이 경우에도 50초간 규정에 따라 신호를 계속 발송했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투표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기록에 다 나와 있다"며 "이를 각 캠프에 전달했고 캠프에서도 전문 참관인으로부터 해당 사실을 확인한 뒤에는 입장에 변화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선거인단 관리업체 대표가 문재인 후보 특보의 동생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윤 사무총장은 "오비이락 같은 얘기다, 업체를 선정할 당시 형은 특정캠프에 활동하고 있지 않았고 선정 한 달 뒤에 캠프에서 일을 시작한 것으로 확인이 됐다"며 "선거인단 관리업체를 당 선관위에서 매우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고 관련된 사항은 얼마든지 검증단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윤 사무총장은 그러면서 "이런 부분에 어떤 과도한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오히려 경선 분위기를 해칠 수가 있어서 오히려 후보 측에서는 좀 더 신중하게 언행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일각에서 모바일 투표가 당신과 민심에 이반된 결과를 낳고 있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윤 사무총장은 "모바일 투표가 민심을 떠났다는 주장은 문제가 있다, 현재 일반 여론조사를 크게 넘어서지 않는 결과가 나오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다만 "당심과 민심은 다를 수 있다, 완전국민경선을 채택한 이유도 우리가 기득권을 내려놓고 지지자들에게 당의 후보를 결정해달라고 당벽을 허문 것"이라며 "당원들이 느끼는 박탈감이라든가 대의원들이 느끼는 어떤 서운함을 이해 못하는 건 아니"라고 이해를 구했다.

문재인 후보가 과반 득표율을 넘지 못해 결선투표까지 갈 경우 모바일 투표 비중 축소 등 룰의 변경이 있을 수 있느냐는 질문에 윤 사무총장은 "그것은 경선의 일반원칙에 어긋난다, 본선과 결선의 투표방식은 동일해야 한다"며 "현재로선 룰의 변경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 민주통합당 윤호중 사무총장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