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 무려 6차 감사-압수수색 학교측 준비할 시간 전무

감사서 없다던 도서관 2만권 장서 보유, 식당 무료 급식

강의실, 기숙사 17동 160억 들여 완공, 첨단 시스템 완비

학교 부채 0%, 교사확보150%, 수익용 재산 111% 건강한 대학

▲ 교과부가 감사서 없다고 지적한 선교청대 도서관 실제로 2만권 장서를 보유 하고 있는 모습 ⓒcdntv
교과부가 선교청대학교에 대해 퇴출 대상으로 미리 결정해 놓고 폐교를 위한 표적 감사를 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학교 측은 “6차례 감사 과정에서 교과부 관계자들이 총장과 이사장에게 ”선교청대학교는 이미 퇴출 1호로 결정되었기 때문에 고강도 감사를 한다.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면서 “감사가 끝나기 전에 비리대학인 것처럼 허위 사실을 언론에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교과부 감사는 통상적으로 7일 전에 통지하게 되어 있으며,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는 당일에 할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교육전문가들은 “선교청대학교의 경우 감사 과정을 살펴보면 관계 당국이 처음부터 퇴출을 이미 결정 두고 퇴출 목적으로 반복적으로 같은 내용을 감사를 진행한 흔적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감사를 진행한 관계자들의 태도도 공인으로서의 자세도 고함을 지르고 총장과 이사장 등 학교 관계자들을 직원 앞에서 비난하는 것은 잘못 됐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또 “총장이 에쿠스를 타고 다니 것에 시비를 하고 비난한 것과 자신들이 감사 할 때 임시 사용한 사무실을 사전 입주라고 트집 잡은 것, 언론을 통해 사전에 선교청대학교는 폐교 수순을 밝고 있다고 보도케하여 신입생 모집 길을 막아 학생 모집을 철저하게 방행한 행위 등은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특히 “선교청대학교의 경우 타 대학에 비해 감사가 매우 빠르게 이루어졌고 폐교까지 결정도 타 대학에 형평성에 어긋날 정도로 신속하게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면서 “사전에 감사에 대한 준비와 문제된 부분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의 시간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 이 모든 일들이 일어난 것은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이어 “선교청대학교의 경우 교과부에서 지적한 부분인 교사 문제도 160억 원 이상을 투입해 이미 17동의 강의실과 기숙사 등을 확보하고 2학기부터는 활용할 수 있도록 시정했지만 이것 또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서 “실제로 대학 현장을 방문해 보고 학국적 전통 양식으로 건축된 강의실과 기숙사 등을 보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학교 설립 4대 요건은 교사(100%), 교수(100%), 교지(100%), 수익용 기본재산(100%)으로 되어 있다”면서 “선교청대학은 교사(150%), 교지(1800%), 수익용 기본재산(110%)을 갖춘 것을 확인됐으나 관계 당국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불공정한 판정을 내린 탁상행정을 여실히 보여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교과부는 2010년 8월 11일 전자 공문을 통해 수익용 기본재산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정원감축 통보를 학교에 대한 사전 조사 없이 단행한 바 있다.

문제는 학교는 전자공문을 받은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고 나중에서야 2011년 8월 30일에 교과부 감사관을 통해 알게 됐다.

이를 근거로 교과부는 정원을 120명에서 85명으로 감축하고 또 다시 35명으로 감축 후 모집 정지 시켰다.

교과부의 소명 요청에 따라 학교측은 관련 자료를 제출 했으나 기각 됐다. 행정실수 자체를 인정하지 않고 곧바로 6차례에 걸친 고강도 감사와 1차례 검찰 압수 수색으로 이어졌다.

선교청대학교 소속 교단 총회장인 김정한 목사는 “감사 원칙에도 맞지 않는 감사를 받고 지적 사항에 대해서 시정을 했음에도 이를 무시하고 폐교 결정을 내린 것은 기독 사학에 대한 조직적인 탄압으로 볼 수밖에 없다”면서 “정부에서 단 1원도 지원하지 않은 특수 목적의 기독교사학에 대해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고 지적 했다.

김 총회장은 “9월 정기총회서 이 문제에 대해 다루어 정부와 교과부에 강력하게 한국교회 차원에서 대처하겠다. 면서 “교과부 관계자들이 밝힌 것처럼 사전 퇴출 대상으로 미리 선정해 두고 보복적으로 감사를 단행한 것에 대한 진실을 밝힐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 최근 완공한 강의실과 기숙사 17동이 퇴출로 무용지물 지경 ⓒcdntv
교과부의 선교청대학교에 대한 주요 감사 일정을 보면 2011년 10월 30일 전자 공문으로 감사를 통지 그 다음날인 31일 오전에 감사실시, 2011년 12월 19일 4일전(공휴일 끼고) 통보 감사, 2012년 1월 2일 감사 연장 공문도 없이 감사에 들이닥침, 학교측 “신년 시무 예배 중이므로 감사를 다음날로 연기 요청 했으나, 교과부 감사 관계자 형사 처분 운운하며 그 즉석에서 감사팀장이 감사 통지서를 만들어 전달해 주고 강제 감사 실시. 2012년 7월 14일 직원 퇴근 이후 시간에 전자공문 보내 7차 감사 통보 다음날인 18일 감사 단행에 학교측 1주일만 준비시간을 달라 요청했으나 교과부 관계자 일방적 감사거부로 단정, 2012년 7월 24일 통보 없이 감사(당시 학교측 직원들 휴가 중이니 서면으로 연기해 달라 요청했으나 교과부 관계자 감사 거부했다 공문에 일방적 기재), 2012년 8월 8일 교과부 관계자 학적부 제출 요청(학교 폐쇄 결정 이전임) 했다.

문제는 2012년 8월 8일의 경우 학교폐교를 위한 청문 절차 등을 남겨두고 있는 시점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결정된 것처럼 학적부를 요청한 부분이다.

이에 대해 당시 학교 측은 교과부 관계자에게 “청문 절차도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폐쇄를 가정하여 학적부를 요청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히자 당시 교과부 관계자는 시정 명령을 내리고 불이행시 이사장을 법적 책임을 물어 구속하고 청문회도 불이익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

통상적으로 감사는 7일전에 사전 통보하도록 되어 있으며, 긴급을 요하는 경우에 당일에 할 수 있다.

선교청대학교의 긴급을 요하는 경우 보다는 일방적으로 교과부 관계자들이 들이닥쳐 무리한 감사 요구를 한 분이다.

이로 인해 학교측은 단기간에 감사를 철저하게 준비할 수 없는 입장 일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 교육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학교 관계자는 “감사원 감사 때는 15일 전에 감사 통보를 받고 준비해 잘 마쳤다”면서 “교과부는 무슨 목적에 의해서 인지 6차에 걸쳐 반복적으로 일방적으로 내려와 감사를 단행 준비를 할 수 없도록 했고 아직도 8차 감사를 하겠다는 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선교청대학교는 세계기독교 선교회와 대한기독교연합회가 세계선교의 목적을 두고 설립한 한국교회 유일한 선교사 전문 양성 초미니 대학교다.

학교는 설립초기부터 반값 등록금을 이미 실현해 왔으며, 학교 부채 또한 전혀 없는 건실한 기독사학이다.

재학생 대부분은 제3세계 아프리카 지역과 동남아, 남미 등 선교에 뜻을 둔 현지 학생들을 유학생으로 받아 교육하고 선교사로 파송해 왔다.

이로 인해 재학생의 70% 정도가 타 문화권 학생들이며, 등록금도 외국인 학생들의 경우 105만 원 정도다. 국내 학생은 210만 원 정도다.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50%이상의 장학혜택을 주고 있으며, 기숙사비도 6개월에 10만원을 받고 있다.

그나마 돈이 없는 학생들은 무료로 이용하고 있다. 정원 120명의 학생들을 위해서 학교는 약 2만권의 장서를 확보한 도서관을 완비하고 있으며, 도서관 자리도 전체 학생 대비 150%정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을 위한 식당도 완비하고 있으며, 점심도 학교 차원에서 무료로 급식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과부는 도서관과 식당이 없는 것으로 했다. 강의실의 경우 국제 시스템에 맞도록 했으며, 교과부가 단 한 대도 없다던 컴퓨터도 완비하고 있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