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실본 24개 단체 이름으로 교과부에 정보공개 청구키로
"표적 감사 의혹, 감사팀 자체 감사 통한 조치 필요” 지적

▲ 기독시민연대와 행실본이 기저호견을 열고 선교청대 관련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cdntv
교과부가 폐쇄 결정을 내린 천안 소재 선교청대학교에 대한 결정을 즉각 취소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가 발표됐다.

기독시민연대와 행동하는양심실천운동본부(대표 정함철)는 20일 장충동 소재 해와 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교청대학교의 교과부의 결정은 부당한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기독시민연대는 성명서를 통해 “30여건의 법령위반사항을 적발하였으나 3차례 시정요구에도 불응하여 대부분 시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폐쇄 명령과 학교법인 대정학원에 대한 해산 명령을 지난 8월 23일자로 강행 했다”면서 “교과부의 종합감사 때부터 폐교 수순을 밟기 위한 표적 감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근까지 17개동의 교육시설을 완공하고 정상적인 학사 운영이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은 이해가 안된다”면서 “교과부 감사팀들이 무엇을 감사했는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산교청대학교에 대하여 위헌소지가 다분한 부당한 폐교조치로 인해 법정싸움이 공론화 되어진다면 자칫 지난 7월 1일 대학구조개혁위원횡의 취지마저 훼손될 수 있는 사안이다”면서 “표적 감사라는 의혹을 제공한 감사팀의 자질성에 의문이 제기 된다”고 덧붙였다.

정함철 대표는 “선교청대학교 재학생들과 통화를 한 결과 지금이라도 학교가 정상화되면 오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면서 “학교 부채도 없는 건강한 대학을 폐교 조치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주장했다.

심원일 행동하는양심실천운동본부 총재는 “교과부에 선교청대학교에 대한 공개 정보청구 자료를 신청할 방침”이라면서 “열람을 통해 사실을 확인한 후 관련자들에 대한 처벌을 촉구할 방침”이라고 강조 했다.

심 대표는 “산하 사화봉사단체 등이 포함된 24개 단체와 연계해 선교청대학교에 대한 교과부의 진실을 밝힐 계획”이라면서 “모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결정이 아니였다면 법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기독시민연대는 사립학교를 폐쇄할 때는 위헌소지와 사회적 갈등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조금의 의혹이나 이의가 제기되지 않도록 공평정대하게 감사가 진행되어져 한다고 강조 했다.

이어 시민연대는 종합감사 과정에서 표적 감사 의혹을 받게하여 교과부와 대학구조개혁위원회의 위상을 저해시킨 감사팀에 대해서는 자체 감사를 통한 조치를 촉구 했다.

한편 학교측은 "단 한번도 교과부에서 지난 1년 6번 감사를 받기전에 나온적이 없다"면서 "기존 시설만을 보고 부실대학이라고 결정한 것은 이해가 안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