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비정규직 투표권 행사 사실상 어려워"..."낮은 투표율도 심각"
박성효 "2시간 연장에 100억 소요...과거 비해 투표소도 많아져"

대선일에 투표시간을 2시간 연장하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지난 18일 국회 행안위 법안심사소위에서 사실상 새누리당의 반대로 무산된 뒤 투표시간 연장 문제가 대선 정국의 핫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우원식 원내대변인은 24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정치학회 조사에 따르면 생계유지 때문에 투표 참여가 불가능한 비정규직이 64.1%에 이른다"며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을 우리가 내놔야 한다"고 투표시간 연장을 강력 주장했다.

현재 아침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돼있는 대선 투표시간을 놓고 우 대변인은 "선거일에도 근무를 해야 되는 중소기업 사업장 종사자들이나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현실적으로 투표에 참여하기 어렵다"며 "근로기준법상 공휴일이 아닌 임시공휴일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나가서 일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우 대변인은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의 경우 지난 20년 동안 투표율이 평균 8% 정도 떨어졌는데 우리나라는 거의 20% 넘게 투표 감소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렇게 투표율이 떨어지면 유효투표의 과반수를 얻는다고 해도 전체 유권자의 3~40%에 지나지 않는 셈"이라고 투표율 제고도 시급한 과제임을 강조했다.

우 대변인은 그러면서 "실질적인 참정권을 보장하고 국민의 과반 이상의 대표성을 만드는 정통성 있는 대통령 만드는 일이 투표시간 연장에 따른 비용 문제보다 부족하다는 것은 새누리당 지도부의 의견은 아닐 것"이라고 새누리당을 압박했다.

▲ 민주통합당 우원식 원내대변인

같은 방송에 출연한 새누리당 박성효 의원은 비용 문제를 제기했다. 박 의원은 "투표시간을 2시간 연장할 때 선관위 추계에 따르면 한 100억이 든다, 추가 인력도 11만8천명이 필요하다"며 "개표 자체가 늘어지면서 개표관리 종사 기피현상도 두드러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아침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12시간 근무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또 과거에 비해서 교통도 훨씬 편해졌고 투표소도 많이 늘어났다"며 "그런 측면에서 굳이 투표시간을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