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신K목사“한기총 통일교 자금 유입 증거 국가정보기관 통해 확인”파장
통합Y목사“통일교 연류 인사 자금 지원 받았다”총회서 발언
한기총“허위사실 유포 목회자들 법적 책임 등 강력 대처”

▲ 사진은 소망교회서 개최한 통합 정기총회 모습 ⓒCDNTV
9월 장로교 정기총회서 일부 교단 목회자들이 국가정보기관이 한기총 관련 정보를 제공했다는 입장을 밝혀 연합기관 사찰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합신총회 K목사는 20일 정기총회를 통해 “한기총의 도덕성 문제는 우리 교단의 정신으로는 참고 기다릴 한계를 넘은지 오래다”면서 “한국사회에 널리 알려진 통일교의 돈이 모 목사를 통해 한기총에 유입됐다는 증거가 국가의 정보기관을 통해서 확인됐다”고 총회원들에게 밝혔다.

여기서 말하는 국가 정보기관에 대해 한국교회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한국교회 한 관계자는“국가 정보기관에서 교회를 사찰하는 것이냐”면서 “만일 합신총회 K목사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한국교회 차원에서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한기총 문제를 두고 총회원들이 갑론을박하는 시점에서 의도적으로 허위 사실을 유포했을 가능성도 있다”면서“만약에 거짓으로 이러한 사실을 진실인 것처럼 말했다면 여기에 대한 책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당시 K목사는 “국가의 정보기관이 그 사실을 인정했다는 것은 우리 치리위에도 공식적으로 보고된 바 있다”고 거듭 ‘국가 정보기관’을 거론했다.

문제는 K목사 발언대로 이단 자금이 한기총에 유입됐느냐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한기총 관계자들은 “있을 수도 없고 일어나서도 안되는 일이다”면서 “합신총회 K목사와 통합측의 Y목사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물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통합총회 Y목사도 20일 총회석상에서 한기총에 대해 “통일교에 연루된 모 인사의 재정 지원을 받음으로써 강력한 세력으로 확산됐다”며 “점잖고 장자교단인 우리 임원들은 어떻게 대처할 수 없었다. 한기총을 탈퇴할 수밖에 없고, 세력 확산을 막을 길은 물리력뿐인데 총대님들이 결단 내려주시기 바란다”고 말한바 있다.

이 발언 후 양 교단의 총대들은 술렁이기 시작했고 최종적으로 한기총을 탈퇴 했다.

통합총회 한 관계자는“성 총회 석상에서 허위사실을 진실인 것처럼 발언을 했다면 여기에 따른 책임을 분명하게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사실 확인도 없이 아니면 말고식 발언으로 총회원들의 눈을 가리는 일은 절대 있어서는 안된다”면서 “총회 차원에서 관계자를 조사해 처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합신총회 K목사는 21일 기자들과의 통화에서 “내가 말한 ‘국가 정보기관’은 국정원이 아니다”라고만 답했을 뿐, ‘한기총 이단 자금 유입설’에 대해서는 부인하지 않았다.

통합총회 Y목사도 24일 기자와의 전화 통화에서 “통일교 연루자가 한기총에 재정 지원을 했다는 증거가 있느냐”는 질문에 “듣고 이야기한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