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탈된 것 아니다, 정치활동 전혀 없어"..."이사진이 명칭 변경 등 검토해주길"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한 입장 표명을 예고했던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21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고심 끝에 정리한 입장을 발표했다.

박 후보는 "현재의 이사진들이 부정부패에 관련이 되었다면 당연히 물러나야 하지만 설립자와 가까운 사람이라는 이유만으로 물러나라고 하는 것은 옳지 못한 정치공세"라며 이사진을 퇴진시키라는 압박에 정면돌파를 선택했다.

박 후보는 다만 "정수장학회가 정치적인 논란의 중심에 서서 국민들에게 혼란을 가져다주고 정쟁의 도구가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공익재단으로서 새롭게 거듭날 수 있도록 이사진에서는 장학회 명칭을 비롯해서 모든 것을 잘 판단해달라"고 요청했다.

박 후보는 특히 정수장학회를 둘러싼 세간의 의혹과 정수장학회가 사실상 박정희 정권에 의해 강탈된 것이라는 사실을 전면 부인해 향후 야당의 거센 공세를 예고했다.

박 후보는 "먼저 정수장학회는 개인의 소유가 아닌 공익 재단이고 어떠한 정치활동도 하지 않는 순수한 장학재단"이라며 "저의 소유물이라던가 저를 위한 정치활동을 한다는 야당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수장학회가 저에게 정치자금을 댄다던지 대선을 도울 것이라던지 이런 의혹을 제기하는 것 자체가 공익재단 성격을 잘 알지 못하고 말하는 것이거나 알고도 그렇게 주장한다면 그것은 정치공세"라고 주장했다.

故김지태 씨의 부일장학회를 강제로 빼앗은 것이라는 의혹에 대해서도 박 후보는 "당시 김지태씨는 부정부패로 많은 지탄을 받은 분이었다, 5.16때 부패혐의로 징역 7년형을 구형받고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해 먼저 재산 헌납의 뜻을 밝혔고 부산일보와 문화방송 등의 주식을 헌납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박 후보는 "정수장학회가 마치 비리에 연루되어 있고 의혹이라도 있는 것처럼 오해 받으면서 장학회의 본래 설립 취지와 그동안 헌신했던 분들, 수많은 장학생들의 명예까지 훼손될 수 있는 상황이 되고 말았다"며 "설립 취지를 더욱 살리고 우리 사회에 더 많은 기여와 봉사를 하기 위해서라도 장학생들에게 자긍심을 되돌려주고 국민적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확실한 대답을 장학회 스스로 내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문일답 과정에서 박 후보는 김지태씨 유족 측이 정수장학회 반환소송 1심에서 공소시효가 지나 패소한 것을 들어 "법원에서 강압적으로 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기가 어렵다고 원고 패소 판결 내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해 인혁당 사건에 이어 다시 한 번 법원 판결 왜곡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 21일 여의도 당사에서 정수장학회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박근혜 후보 ⓒ 새누리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